원자력안전위원회, 16일 기자회견 자청
“안전성 문제 없어... 당진에서 해체 원해"

지난 16일 원자력위원회에서 자청해 열린 기자회견에서 엄재식 사무처장이 당진항에 있는 라돈 매트리스의 당진해체를 요청하고 있다.
지난 16일 원자력위원회에서 자청해 열린 기자회견에서 엄재식 사무처장이 당진항에 있는 라돈 매트리스의 당진해체를 요청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라돈 매트리스의 당진 해체를 요청하고 나섰다. 

원안위는 당진시청에서 16일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이 날은 당초 당진주민대표, 대진침대,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 당진시가 작성한 이행협약서 상의 반출 기한인 15일이 하루 지난 직후다. 주민들 반출 기한 연장을 인정한 상태였다.

 원안위 엄재식 사무처장은 “매트리스의 안정성 확인을 위해 매일 두 차례 당진과 천안 매트리스 적재장의 방사선 준위를 측정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분리작업에 대한 안정성도 분석한 결과 주변 환경이나 지역주민, 작업자에게 영향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적재시에나 매트리스 해체시에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엄 사무처장은 “(원안위가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주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고 싶다. 나아가 원안위는 분리작업이 적재된 장소에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라고 말했다. 즉 주민들의 양해를 전제로 당진항에 있는 매트리스를 현 장소에서 처리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5일 고대1리 마을총회에서 반출 기한을 당초 15일에서 20일로 연장하는 것을 결정하자 (관련기사: “라돈 침대 반출, 20일까지 해결하라” 최후통첩) 원안위는 이보다 한 발 더 나가 현장 해체를 주민들에게 요청한 것이다.

원안위 측은 “당초 협약 당시와는 다르게 천안 주민들 역시 거세게 반발하는 상태다. 천안으로도 갈 수 없게 됐다”면서 “(원안위에서) 안전하게 관리하는 만큼 당진 주민들이 양해만 해 준다면 빠르고 안전하게 해체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이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우선 협약서까지 작성한 상태에서 (당진 적재장소 소재지) 고대1리 주민들의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도 쉽지 않다. 특히 인근에 있는 인근에 위치한 초등학교 학부모들의 경우 가장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 학부모는 “온라인상에서 일부 어머니의 경우 집단행동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며 우려했다.

당초 당국이 주민들과 이행협약서를 작성한 것은 6월 22일이다. 당진 주민들은 기한까지 연장하며 이행협약서 내용을 지키기를 고대해 왔다는 점을 생각하면 당국은 3주가 넘는 시간이 흐를 동안 당진과 천안 주민들이 만족할만한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원안위 측은 “당진 주민들이 기한을 연장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 너무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안전성 문제에 대해 잘 설명한다면 주민들이 (당진 해체를) 양해 해 주실 것으로 믿는다”라고 말했다.

이제 선택은 당진 주민들의 몫으로 남겨졌다. 고대1리 주민들의 경우 마을총회를 통해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