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축협, 가곡리에 가축분뇨 공공자원화 시설 설치 사업 추진...“악취발생요인 보완했다”
서정1·2리, 동곡리 주민들 결사반대...“이미 환경오염물질로 고통받고 있는데 가축분뇨라니”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 송산면 가곡리에 가축분뇨 공공자원화시설(바이오가스)설치 사업을 두고 인근 주민들 간 갈등이 일고 있다.

서정1·2리와 동곡리 주민들이 악취발생을 우려해 반대하고 있는 반면 정작 시설이 들어서는 가곡리 주민들이 반대 입장에서 찬성으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당진축산업협동조합이 추진하는 바이오가스화 사업은 송산면 가곡리 542-7번지 일원에 사업면적 8만 5596㎡(2만8592평) 규모로 건립된다. 이 시설은 유기성 폐기물인 가축분뇨, 음식물류폐기물 그리고 하수슬러지를 자원화 하여 친환경 농업육성 및 하천수질 개선을 하기 위해 지어진다.

이에 지난 13일 송산면 개발위원회는 긴급총회를 열었다. 가곡리 바이오가스화 사업에 대한 주민들과 의견을 나누고 간략한 사업 설명회를 진행하기 위해서였다. 이날 당진축산업협동조합 측은 바이오시설의 악취를 저감시키기 위해 △외부와 차단된 혐기성소화조에서 30일이상 발표(바이오가스 생산)-충분히 발효 후 액비생산시설로 이동 △퇴비 생산 및 퇴비보관 공정 없앤다는 점을 들어 기존 시설에서 악취 발생 요인으로 꼽히는 점을 보완했다고 밝혔다.

즉, 가스가 새어 나가면 손해라는 점에서 악취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하지만 송산면 서정1·2리와 동곡리 주민들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서정2리(엠코타운) 주민들의 반발은 더 크다. 무수리 육성우 목장과 인근 축사에서 발생되는 악취에 고통을 호소해 온 만큼 주민 서명 운동도 진행하고 있다.

당진 엠코타운아파트 입주민 정상수 대표는 “인근 주민들은 이미 육성우 목장으로부터 냄새로 고통 받고, 산업단지 시설로부터 나오는 환경오염물질로 피해를 겪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돼지분뇨처리시설까지 들어오면 어떻게 하란 말이냐”라고 호소했다.

“인근 마을 피해 전혀 고려되지 않아”

가곡리는 지난해 12월까지 바이오가스 시설 추진을 반대해왔다. 하지만 지난 2월 돌연 축협과 사업 추진을 협의하고 협약을 체결했는데, 결과적으로 가곡리와 인근 마을의 갈등 촉발의 시발점이 됐다.

지난 2월 29일 가곡리와 당진축산업협동조합은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 사업을 협약하며 이른바 친환경 에너지타운 조성을 위해 △300평 규모의 연동형 하우스 3동 건립 △연동형 하우스에 대한 건립비, 난방비, 액비 지원 △가곡리 마을 자체 운영(마을 소득 및 인력 창출) △체험시설: 당진시 계획에 입각하여 공동지원 △지하수:인근지역 관정사용 또는 신규관정 개발지원 △태양광 등의 설치로 인한 관광자원 개발 등의 내용으로 협의서를 작성했다.

정상수 입주민대표는 “가곡리에서도 작년까지 바이오가스화 시설 추진을 반대하다가 축협이 지역발전기금을 제안하니까 사업을 승인낸 것”이라며 “인근 마을 주민들의 피해는 전혀 고려되지 않았고, 지난 긴급총회에도 가곡리 이장은 참석도 안했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주장에 가곡리 김명용 이장은 “시에서  기존 악취시설을 개선하고 더 나은 환경을 만든다고 하니 주민들이 믿어보는 것”이라며 협의 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당진시의 MOU에 기만당한 송산

정상수 입주민대표가 이번 사업 추진을 반대하면서 당진시에 강력하게 항의하는 속사정은 따로 있다. 바로 지난 2017년 당진시가 송산면과 체결한 상생업무협약서(MOU) 때문이다.

송산면 무수리에 젖소 육성우 전문목장 ‘자연으로 농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당진시는 송산면 주민자치위원장, 개발위원장, 이장단협의회장과 상생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협약서 내용은 △당진시는 송산면 간척지내 육성우전문목장 외 타 축산관련시설 등을 설치할 경우 건축법 등 제반규정 저촉 여부와 송산면 의견을 수렴 후 추진한다 △당진시는 송산면 관내에 환경기초시설 및 혐오시설을 증설 또는 신설할 경우 송산면의 의견을 수렴 후 추진한다 △당진시는 기존의 환경기초시설 및 축산관련시설의 악취 및 주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한다 △당진시는 송산면에 집중된 환경기초시설 및 혐오시설로 인한 주민피해로 다른 보상차원으로 송산면에서 건의하는 숙원사업에 대하여 예산범위 내에서 적극 검토한다 △당진시는 송산면에 입주하여 가동 중인 환경기촐시설 및 축산 시설, 기업들의 환경감시를 위하여 민·관·학 공동환경감시기구를 구성하고 운영을 지원할 수 있다 등이다.

그러나 이번 돼지분뇨처리시설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당진시는 송산면의 의견 수렴은 물론 가곡리에서 3km 떨어진 서정2리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정상수 입주민대표는 “엠코타운 주민들은 육성우 목장을 비롯한 다른 목장에서 생기는 악취에 여러번 민원을 제기했지만, 제대로 해결된 적이 없다”며 “협약서 내용대로라면 서정2리에도 의견을 물어봤어야 한다”고 성토했다.

이에 당진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전부터 마을과 협의는 계속 이뤄지고 있었고, 가곡리에서 부결 났으면 협의 할 필요 없었을 것”이라며 “하지만 지난 2월 주민들과 축협이 협의해서 동의서를 받았고, 3월 2일에 당진시는 송산면으로 사업계획서를 보내 사업 내용을 알렸다”라며 설명했다.

송산면의 또 다른 복병, 송산 연료전지 사업

송산 제2일반산업단지에 서부발전이 추진하는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두고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동곡리에 연료전지사업은 송산 제2일반산단 A4-7BL에 약 8천평 규모로 지어질 계획이다. 연료전지는 물을 전기 분해하면 전극에서 수소와 산소가 발생하는 원리를 역으로 이용해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성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중 하나다.

특히 이번 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에 인허가를 받기 직전 사업주는 송산면 19개 이장을 만나 동의를 구했지만, 17개 마을 이장들은 피해가 없다는 전제하에 조건부 동의를 했다는 점과 당시 서정2리 이장직은 공석이었다는 점에서 정상수 엠코타운아파트 입주민대표는 반대하고 있다.

정상수 입주민대표는 “개발위원회에서 송산면에 의견서를 제출했지만, 내용에는 전혀 환경피해도 없고 문제 없다고 한다”며 “하지만 이번에 추진되는 사업장은 LNG를 화학반응 시켜 전기분해를 통해 전기를 만드는 작업이라 화력발전소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보다 적겠지만 그래도 발생된다는 점에서 문제 있는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당진시 경제에너지과 관계자는 “우선 연료전지사업은 산자부에서 인허가만 받았고, 아직 시의 허가는 제대로 진행된 사항은 없다”고 밝히면서 송산면 일대 추진되는 사업이 당분간은 시끄러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바이오가스 시설과 연료전지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송산면 마을 주민들은 오는 24일 김홍장 당진시장과 면담을 갖고 반대 의견과 그로 인한 피해를 강력하게 주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