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송산면 주민 대표단과 당진시 김홍장 시장 면담 가져
송산면개발위원회 “잠정 중단 결정 만족 못해...반대 입장 고수”

지난 3월 24일 김홍장 시장과 송산면 주민단체간 송산면 가곡리 가축분뇨 공공자원화 시설과 관련해 면담이 실시됐다.
지난 3월 24일 김홍장 시장과 송산면 주민단체간 송산면 가곡리 가축분뇨 공공자원화 시설과 관련해 면담이 실시됐다.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송산면 가곡리에 추진중이던 가축분뇨 공공자원화시설(바이오가스) 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주민 간 갈등으로도 이어졌던 바이오가스화 사업은 당진축협 추진으로 송산면 가곡리 542-7번지 일원에 사업면적 8만 5596㎡(2만8592평)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가곡리 주민(찬성)과 인근의 서정1·2리와 동곡리 주민들의 의견(반대)이 엇갈리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던 상황. (관련기사: 당진 송산면 가곡리 가축분뇨처리시설 추진에 인근 주민들 반발, 1299호)

이후 지난 3월 24일 △송산면개발위원회 김경복 위원장 △최철균 송산이장단협의회장 △이선군 새마을협의회장 △최충균 주민자치위원장 △허완 서정2리이장 △정상수 엠코타운아파트입주자대표 등 송산면 주민 대표단은 김홍장 시장을 만나 강력하게 항의했다. 

상생업무협약서 놓고 의견 팽팽

이날 주민 대표단은 “바이오가스화 시설의 용량에서 음식물쓰레기가 30톤으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가곡리에도 기존 음식물처리시설이 있는데 굳이 더 넣어야 하는 것이냐”고 지적하면서 “생산된 액비가 200톤이 나오면 살포해야 하는 면적이 2400ha 필요하게 되는데, 어디에 방출시키겠다는 것이냐”고 의문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이해선 경제환경국장은 “처리시설 용량 200톤에서 음식물 30톤 이상은 들어가야 한다고 환경부에서 정했다”며 “면적 확보는 물론 겨울에 뿌릴 수 없는 부분은 저장할 수 있는 용량도 충분히 갖추기로 했다”고 반박했다.

지난 2017년 당진시와 송산면이 체결한 상생업무협약서(MOU)를 두고도 논란이 됐다. 

송산면개발위원회 측은 “작년 12월 21일 가곡리 마을총회에서 이 문제가 부결됐다. 그런데 2월에 축협이 마을에서 동의서를 받았고, 송산면에는 지난 3월 2일이 되어서야 의견서가 왔다”며 “협약서와 달리 송산면민에게 알리지 않고 진행이 됐기 때문에 반발이 커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당진시 측은 “시설이 입주하는 가곡리 주민들과의 협의가 먼저로 축협과 가곡리가 사업 추진을 협의한 날짜가 2월 29일”이라며 “그 다음날인 3월 1일은 휴일이라 다음날인 2일에 송산면으로 사업 추진 사항을 즉시 내용을 알렸다”고 해명했다.

면담은 이후로도 주민대표단과 시 측간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결국 김홍장 시장이 “송산면 주민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이 문제에 관련해서는 축협과 해당 부서랑 상의하고 31일까지 최종 의견을 드리겠다”고 약속하고 나서야 면담이 마무리 됐다. 

사업 잠정중단 결정...“중단 아닌 취소해야”

면담 일주일이 지난 31일 송산개발위원회는 당진시로부터 공문을 전달받았다. 송산면주민 대표단의 의견을 수렴해 가축분뇨 공공자원화시설 사업을 잠정 중단하겠다는 내용이었다.

당진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시장님은 면담 이후 돌아서 가는 길이 빠른길이라고 말씀하시며 주민들을 설득해야 하는 부분이고 급하게 추진하지 말라고 강조했다”며 “축협에서도 송산면과 협의를 거쳐 최종 합의를 이뤄내기를 원해 사업 추진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송산개발위원회는 당진시 결정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면서도, 취소가 아니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입장이다.

송산개발위원회 김향곤 사무국장은 “당진시는 축협에 사업 추진을 중단하고 지역과 잘 협의하라고 통지했지만, 이것은 협의할 내용이 아니다”라며 “오는 4월2일 개발위원회는 이 내용으로 다시 회의를 열겠지만, 반대 입장은 그대로 고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