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외부에 알려져 곤혹... 의견 수렴안에 불과”
농업기술센터 실질적 농정국으로 확대 개편
지속가능발전담당관 신설, 항만·수산 분리, 실효성은?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당진시가 2019년 시행을 목표로 하는 조직개편안이 나왔다.

당진시가 정책개발담당관의 폐지와 지속가능발전담당관, 소통협력과, 경로장애인과, 보건위생과, 시설관리사업소를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3국 3담당관 25과, 2개 직속기관, 3개 사업소 체제(기존 3국 4담당관 26과, 2개 직속기관, 3개 사업소)의 ‘조직 재설계 세부 추진계획안’의 내부 의견 수렴 절차를 19일 마무리했다. 이에 따르면 총 1개과, 4개 팀이 증설된다.

신설·폐지·분리·통합 되는 업무는?

앞서 언급한대로 정책개발담당관실은 폐지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정책개발과 비전 수립 등의 업무는 신설되는 ‘지속가능발전담당관’쪽으로 이관 될 것으로 보인다.

지속가능발전담당관은 지속가능정책팀, 지속가능협력팀, 인구정책팀(기존 기획예산담당관실), 청년정책팀(기존 지역경제과)으로 편제되며 당진시 비전의 최상위 계획으로서의 지속가능발전 정책이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항만수산과는 항만 분야를 기업지원과로 이관하고(기업지원과→산업항만과) 해양수산과로 명칭을 변경한다. 이로써 개발 업무와 보존 업무의 불편한 동거는 끝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항만 분야의 강화보다는 수산업 강화에만 방점이 찍힌 것으로 보여 논란은 남아 있다.

다수의 종사자에게 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복지계열 조직 역시 개편된다. 이전에 최종안까지 올랐다가 최종 조례 개정 과정 중 빠져 버린 경로장애인과가 개편안에 다시 한 번 반영됐다. 사회복지 종사자들 사이에서는 벌써부터 과장 업무를 맡을 인물에 대한 하마평이 돌고 있다.

여성가족과는 여성아동과로 명칭이 변경된다. 여성의 전당 업무는 평생학습체육과로 보내고 청소년 업무를 평생교육새마을과로부터 이관 받게 된다.

한편, 평생교육 업무와 체육 업무는 ‘평생학습체육과’로 통합되고, 민원업무, 정보통신·전산 업무는 ‘민원정보과’로 통합된다. 또한 감사법무담당관실에는 기술감사팀이 새롭게 추가 되어 주목된다.

농정·축산·농업기술의 통합, ‘농업기술센터’

직속기관인 농업기술센터는 기존 업무에 농업정책과와 축산과가 결합하는 대규모 조직으로 확대된다. 농업기술센터의 확대는 이번 개편안의 뜨거운 감자가 됐다.

당진시는 “농업과 축산업 관련 조직의 일원화를 통해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만들 필요가 있다”면서 확대 개편을 추진하지만 내외부 반발이 큰 편이다. 내부적으로는 행정직, 농업 지도직, 축산직 모두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행정직은 고유의 정책 업무에 대해 강조하고 있고, 농업 지도직은 업무 성격의 차별성, 축산직은 방제 업무 등 고유 영역에 대한 필요성 등을 주장하며 통합에 부정적이다.

여기에 일부 농민들까지 통합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진시농민회는 ‘직속기관’이 아닌 ‘국’ 편제로 상향을 요구할 정도로 농업 관련 업무의 ‘통합’만큼은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또 다른 직속기관인 당진시보건소에는 ‘보건위생과’가 신설돼 기존 민원위생과 업무와 보건위생과 업무 등을 통합해 보건위생 관련 업무를 일원화해 담당한다.

당진시 자치행정과 관계자는 “아직 내부 의견 수렴안에 불과한 상황인데 외부까지 알려져 곤란한 입장”이라면서 “최종 의견 수렴 절차를 통해 최종안을 당진시의 조례심사위원회에 제출할 것이다. 이후 입법 예고 기간에 외부 의견 수렴 과정까지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최종 의회 제출시기는 11월 말 회기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