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발전소 건설 반대 결의안 부결에
당진환경운동연합 규탄 기자회견 개최

지난 1일 당진환경운동연합이 당진시와 당진시의회가 현대제철 LNG발전소 건설을 막는데 적극 나서지 않는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나영
지난 1일 당진환경운동연합이 당진시와 당진시의회가 현대제철 LNG발전소 건설을 막는데 적극 나서지 않는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나영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환경운동연합이 당진시와 당진시의회에서 현대제철 LNG발전소 추진을 방관한다며 강력하게 규탄했다.

현대제철은 탄소중립 추진 투자 계획에 따라 당진제철소의 고로 중심 생산체계에서 전기로 중심의 생산체계로 전환할 계획을 세웠으며, 전력 확보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499MW규모의 자가 LNG발전소 건설, 2028년 가동을 계획했고 2050년까지 수소발전 설비로 전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탄소 중립 실현할 LNG발전소로 건설해야”, 1488호)

이에 지난 30일 당진시의회 제10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조상연 의원은 현대제철 LNG 자가 발전소 건설 반대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날 조상연 의원은 “현대제철은 자가 LNG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사용하면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할 수 있다고 하지만, 정부가 발표한 2036년까지의 제10차 전력수급 기본 계획에 따르면 화력발전의 비중이 크게 줄어 2030년 이후 자가 LNG 발전이 외부 공급 전력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되는 상황”이라며 “전기는 원자력, 석탄, LNG 순으로 발전함으로 LNG 발전소는 연간 이용률이 낮은 상황으로 간헐적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다. 만일 현대제철소의 전기 수요량이 증가하면 기존에 운영 중인 발전소를 더 가동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LNG 발전소를 건설하려는 것은 전력 구매비 인상에 따른 비용을 절감하여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이익은 결국 당진시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훼손하는 대가이기 때문에 당진시의회는 당진시의 오염물질을 내뿜는 어떠한 신규 발전소도 용인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하지만 이날 당진시의회는 한 차례의 정회를 진행한 끝에 찬성 3, 반대 5, 기권 5로 부결했다. 이를 두고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일 당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제철이 LNG발전소 추진에 본격 나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진시와 시의회는 아무런 대응도 없이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당진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지난 1월 17일부터 29일까지 현대제철은 인근 8개 마을을 순회하며 사전설명회를 진행했다. 그러나 당진시는 마을설명회 진행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으며, 당진시의회에 결의안이 상정되고나서야 상황을 파악했다.

이날 임수진 충남환경운동연합 녹색철강팀장은 “현대제철은 자가 LNG발전소 건설로 매년 수천억원의 전기요금 절감이라는 막대한 이익을 누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주민에게 전가될 것”이라며 “동일한 규모의 LNG발전소를 건설할 경우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법에 따른 특별지원금 약 100억원, 기본지원금 연간 약 4억원이 지역에 지원되지만 현대제철이 건설하는 발전소는 자가발전설비라 주변지역 지원금이 한 푼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대제철의 LNG발전소 건설은 지금도 탄소중립 추진이 힘겨운 당진의 상황에 직접 배출 온실가스 약 150만톤이라는 무거운 짐을 더 얹는 꼴”이라며 “현대제철은 LNG발전소 건설이 탄소중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향후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끝으로 “당진시는 전국 최초 탄소중립 도시 예비후보지에 선정됐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정작 커다란 장애물이 될 현대제철 LNG발전소 건설을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시의회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특별위원회를 구성했음에도 반대 결의안에 위원장은 반대하고, 부위원장은 기권했다. 지금이라도 당진시와 시의회는 LNG발전소 건설을 막는데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기자회견과 관련해 당진시 기후환경과 관계자는 “현대제철에서 실시하고 있는 마을설명회는 의무 사항이 아니다보니 시에 미리 얘기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라며 “하지만 현대제철에서 1월 초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겠다는 계획을 사전에 알렸고, 인지하고 있었다. 환경운동연합에서 주장하는 내용처럼 전혀 모르고 있던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관계자는 “현대제철은 2050년 넷제로(Net-Zero)의 달성을 위해 지난해 4월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했고 탄소중립 실천의 일환으로 향후 수소혼소 발전으로 전환이 가능한 LNG자가발전설비 투자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설명회는 현대제철의 탄소중립 로드맵 과정에 대해 제철소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노력과 과정 그리고 계획을 공유하고 공감하기 위해 진행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 지원과 관련해 “현재 당사에서 추진중인 LNG자가용발전설비는 전기를 판매하는 상업용 발전시설이 아니기에 지원에 대한 법적 의무는 없다”며 “다만, 당진 주민분들과의 상생 그리고 함께 성장하기 위한 방안을 다양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