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당진수협, 당진시에 자부담 요청 공문 보내
당진시, 해수부에 검토 요청..“결과 기다리는 중”

장고항 국가어항 저온위판장 조감도. ⓒ당진신문DB
장고항 국가어항 저온위판장 조감도. ⓒ당진신문DB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가 좌초 위기에 놓인 장고항 국가어항단지의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을 위해 수협 자부담을 시에서 부담하는 방안으로 해양수산부에 검토 의뢰했다.

지난 2022년 당진시는 해수부의 유통단계 위생 안전체계 구축사업 공모에서 저온위판장 공모 등을 통해 총 67억원의 예산을 확보했고, 장고항 공유수면에 올해 수산물 처리·저장 시설을 준공해 내년부터 수협에서 민간보조사업자로 운영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당진수협은 장고항 항구 수심이 2m인 탓에 28t급 오징어 대형선박의 접안이 어려워 수산물 확보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며, 당진에서 어획한 수산물로는 장고항 저온위판장의 운영비를 메꾸기 어렵다고 보고 사업 참여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결정했다. (관련기사:이러지도 저러지도..진퇴양난에 빠진 ‘장고항 국가어항단지 저온위판장’, 1457호)

이후 당진시와 당진수협은 정책협의회를 구성했지만, 당진시는 지원방안에 초점을 뒀던 반면에 당진수협은 손실을 어떻게 메꿀 것인지를 고민하며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관련기사:한숨 돌린 장고항 저온위판장, 해법은 동상이몽(同床異夢), 1459호)

이렇듯 뚜렷한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채 시간만 계속 흐르던 지난 8월 29일 오성환 시장이 석문면 초도순방에서 장고항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과 관련한 진행 상황을 밝혔다.

오성환 시장은 “위판장하고 얼음을 제공해야 하는 냉동시설을 해야 하는데, 그게 70억 사업이다. 70억 사업은 국비가 확정됐고, 수협 자부담이 28억원이 확정돼 국가에서 예산이 왔지만, 수협에서 못한다고 한 것”이라며 “수협에서 신청해서 국비가 왔는데 나중에 포기한다고 하는 것은 전국 최초의 사례로, 국비를 반납할 것이냐, 말 것이냐가 주 안건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지난 7월 수협이 ‘당진시에서 (자부담을) 해달라’고 공문을 보냈다. 그런데 우리도 이런 경우가 처음이라 결정하지 못하지 않겠나, 그리고 해수부 결정을 따라야지 우리 마음대로 못한다”라며 “해수부에서도 처음 있는 상황이라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진시 항만수산과는 해수부의 검토 결과에 따라 사업 추진 가능성이 나뉘는 만큼 어느 때보다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당진시 항만수산과 관계자는 “7월 수협의 공문을 받고, 해수부에 검토를 요청했다. 이는 시에서는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있는 것으로 봐달라”고 말했다. 이어서 “시에서는 국가어항단지의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을 잘 마무리해서 운영이 되기를 희망한다. 다만, 해수부의 검토가 아직 진행 중인 내용인 만큼 그 결과를 기다려야 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