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주민들과 최종간담회
사업자 자금확보 결과 나올 듯

말 많고 탈 많았던 황해경제자유구역 당진 송악지구의 운명이 늦어도 이달 말 확실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해 9월 투자의향서와 계획서를 제출하며 초기자본 구성을 하고 있는 사업시행 예정자가 이달 말까지 자금 확보가 불가할 경우 요구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계약이 파결되어 지구지정 해제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

또 지난 10년 동안 재산권 행사를 하지 못한 송악 부곡리 주민들은 지구지정 해제를 주장하며 더 이상의 피해를 감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최근 안희정 지사는 오는 3월까지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를 지켜본다는 입장도 밝혔지만, 그동안 신청 업체 부진과 높은 요구조건, 경기침체 등 더 이상의 사업추진 현실성은 낮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사업시행 예정자와의 계약이 파결되어 지구해제가 될 경우 대안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당진 송악지구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농가부채와 생존권 위협 등을 겪었고 당연히 보상책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 상태지만 사업추진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한편,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오는 20일 주민과의 최종간담회서 지구해제 찬반을 가린다’는 기사에 대해 충남개발1팀 백영현 팀장은 “전혀 사실무근인 허위기사”라며 “이달 말 최종간담회 예정계획을 잡고 있을 뿐 정확한 날짜는 잡히지 않은 상태다”

이어 “이달 말 사업제안 예정자의 자본 확보와 관련해 사업시행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라고 밝혔다.

고정호 기자 kjh2010@hanmali.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