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27 18:20 (토)

자유게시판

제목

정부의 천안함 결론, 국민 절반 이상이 못 믿겠다.

닉네임
은봉 송영환
등록일
2010-09-08 10:27:26
조회수
5404
정부의 천안함 결론, 국민 절반 이상이 못 믿겠다.
-----------------------------------------------

정부의 발표를 국민들이 끝내 못 믿는 그 이유가 무엇일까?... 매우 궁금하다..

....과연 어뢰냐, 기뢰냐, 좌초냐, 충돌이냐....
----------------------------------------------

정부의 천안함 결론, '믿는다' < '못 믿겠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소 설문…"절반 이상 안 믿어" 해석

기사입력 2010-09-07 오후 5:39:53

천안함 침몰 사고에 대한 정부의 조사 결과에 대해 국민들의 35.7%가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 나타났다. 반면 '믿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32.5%였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소가 7일 발표한 '2010 통일의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10.7%는 천안함 조사 결과를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25%는 '신뢰하지 않는 편'이라고 말했다.

'전적으로 신뢰한다'는 반응은 6.4%였고, '신뢰하는 편'이라는 응답은 26.1%였다. 반은 믿고 반은 믿지 못하겠다는 답변은 31.7%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통일평화연구소의 이상신 박사는 "전체 응답자는 거의 고른 비율로 신뢰/반반/불신 세 집단으로 나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서도...

"그러나 사실 따지고 보면 정부 발표를 절반은 믿고 절반은 믿지 못한다고 답한 증간층 유권자들 또한 정부 발표에 대한 의구심을 완전히 떨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박사는 이어 "이렇게 보면 천안함에 대해 정부가 솔직하지 못하거나 무엇인가를 숨기고 있다고 믿는 국민의 비율은 전체의 절반이 넘을 수도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7월 12일에서 24일 사이 19세 이상의 전국 성인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에 따르면 천안함 발표에 대해 나이가 어릴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호남간 지역 차이는 사실상 없었으며, 교육 수준에 따른 차이도 존재하지 않았다.

한편 회귀분석 기법으로 천안함 발표의 신뢰도가 달라지는 원인을 분석한 결과 대통령의 직무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일수록 정부의 발표를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박사는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평가와 천안함 발표에 대한 신뢰 수준이 매우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는 것은 현 정부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항상 지적되고 있는 소통의 문제가 천안함 사건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풀이했다.

54.6% '천안함 사고, 이명박 정부 대북정책도 원인'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또 '천안함 사건은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도 원인이 있다'는 주장에 동의하는지에 대해서도 물었다. 그러자 절반이 넘는 54.6%의 응답자들은 '매우 혹은 다소 동의한다'고 답했다.

반면 '별로 혹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17.3%에 그쳤다. '반반'이라는 답은 28% 나왔다.

이 박사는 "여기서 추측할 수 있는 점은 이명박 정부에 대해 국민들이 갖고 있던 불만과 불신이 천안함 사건에 대한 정부 발표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으로 이어졌으며 이는 천안함 사건에 대해 남한 정부도 일정 부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에까지 이르고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북한이 천안함을 공격해 침몰시켰다고 믿는 국민들 역시 천안함 사건의 원인이 단순히 북한의 적화야욕이나 김정일 정권의 호전성에 있다고만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이라며...

"오히려 천안함 사건은 지난 2년 반 동안 급속히 악화일로를 걸어온 남북관계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국민들은 매우 잘 이해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아울러 천안함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4%는 '국제공조를 통한 경제적 제재'를 택했고, 33.1%는 '대화와 교류를 통한 남북관계의 개선'을 주문했다.

현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11.8%)거나 군사적 대응을 포함한 강력한 대북 응징(10.5%)을 선택한 비율은 낮았다.

'한반도 평화에 가장 위협적인 나라'로는 북한(55.5%), 중국(24.5%), 일본(10.3%), 미국(8.2%), 러시아(1.2)의 순서로 꼽혔다.

그러나 북한에 대해서는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도 52.7%가 '위협적인 나라'로 답했기 때문에 천안함 사건으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큰 폭으로 늘지는 않은 것으로 평가됐다.

이밖에 '북한과 미국의 국가대표 축구팀이 월드컵에서 만난다면 어느 쪽을 응원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북한을 응원할 것이라는 응답은 70.1%로 작년 68%에 비해 오히려 늘었다. 미국을 응원하겠다는 답변은 8.6%에 불과했다.

/황준호 기자
작성일:2010-09-08 10:27:26 175.203.221.20

개의 댓글
0 / 5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