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환경연합, 장례식장의 1회용품 사용 중단 캠페인 진행

[당진신문] 국내 합성수지접시의 20%를 사용하고 있는 장례식장에 대한 규제를 촉구하는 캠페인이 펼쳐졌다.

2일 당진구터로터리에서 펼쳐진 장례식장 1회용품 안 쓰기 캠페인
2일 당진구터로터리에서 펼쳐진 장례식장 1회용품 안 쓰기 캠페인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당진시와 함께 ‘제10회 세계 플라스틱 안 쓰는 날 기념 캠페인’을 2일 당진의 구터미널로터리에서 펼쳤다. 2018년 ‘플라스틱 포장재 안 쓰기’를 주제로 열렸던 이번 캠페인은 10년을 맞이한 올해에는 ‘1회 용품 안 쓰는 장례 문화 만들기’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들은 시민선언문을 통해 장례식장의 1회용품 사용 현황을 지적하며 심각성을 지적했다. 우선 “조사에 따르면 장례식장 1곳당 연간 밥·국 그릇은 72만개, 접시류는 144만개를 사용해, 연간 총 2억 1,600만개 756톤의 1회용 접시가 사용되고 있다. 이는 1회용 합성수지접시의 국내 사용량의 20%에 이르는 것”이고 밝혔다. 

특히 “현행 재활용촉진법은 세척시설과 조리시설을 모두 갖춘 장례식장만 1회용기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이는 1회용 용기사용을 부추기는 것이다. 결국 전국 장례식장의 90% 이상이 1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에 기여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장례식장에 대해 △재활용 촉진법과 관련 조례 제·개정을 통한 1회용품 용기사용 금지 △장례식장 다회식기 사용 확산을 위한 사회적 기업 육성 △상조회사가 제공하는 1회용품 반입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 날 발언에 나선 환경운동연합 손창원 공동의장은 “잘못된 법과 제도의 개정만큼 중요한 것이 시민들의 인식과 실천이다. 장례식장의 1회용품 사용이 줄어 들 수 있도록 시민들도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2일 당진구터로터리에서 펼쳐진 장례식장 1회용품 안 쓰기 캠페인
2일 당진구터로터리에서 펼쳐진 장례식장 1회용품 안 쓰기 캠페인

당진환경운동연합의 유종준 사무국장은 인터뷰를 통해 “작년 8월부터 커피전문점 안에서 1회용품 사용을 규제하는 정책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커피전문점만큼이나 1회용품 사용이 엄청난 곳이 바로 장례식장”이라면서 “인간의 시신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오랫동안 썩지 않고 환경의 재앙이 되는 것이 바로 플라스틱 1회용품이다. 장례식장에서의 1회 용품의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제도와 규제를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