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미세먼지 석탄화력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석탄화력 밀집 지역인 충남의 시민사회 단체가 국내 미세먼지 주범인 석탄화력 감축에 공동대응하고 나섰다.

19일 충남·대전 지역의 시민환경단체들은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 미세먼지 석탄화력 공동대책위원회’(상임위원장 황성렬 공동위원장 안병일·박진용, 이하 공대위)의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석탄화력 수명연장 백지화하고 노후 석탄화력 보령 1·2호기를 즉각 폐쇄하고, 봄철 석탄화력 셧다운 역시 절반 이상으로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이들은 석탄화력 감축을 위해 “탈석탄 로드맵 마련과 재생에너지 확대”를 주장했다.

공대위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은 국외 미세먼지 유입, 국내 미세먼지 배출, 기후변화로 인한 대기정체 심화가 핵심 원인”이라고 지적하면서 “미세먼지 대책은 국외 유입에 대응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과 동시에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자체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석탄화력을 끄는 것이다. 5개의 공기업이 운영하는 58기의 석탄화력 가동 중단은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봄철 셧다운 외에도 35년 이상 가동 중인 보령화력 1·2호기의 폐쇄도 주장했다.

공대위는 “30년 이상된 노후 석탄화력은 충남 소재 다른 석탄화력보다 65% 이상 더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한다”면서 “보령화력 1·2호기를 폐쇄하더라도 두기의 용량이 내년에 가동될 신서천화력 1기와 같다”면서 보령 1·2호기의 폐쇄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한편 공대위에는 당진환경운동연합, 보령시민참여연대, 아산YMCA, 충남에너지전환네트워크,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  대전충남녹색연합 등 충남과 대전의 32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