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농민회, 충남농정개혁공청회에서 주장

당진시 농민들이 정부가 간척지를 기관에 대규모로 임대하면서 청년농민 실업자가 발생한다며 대호·석문 간척농지를 농민들에게 돌려줄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은 지난 13일 충남도서관에서 열린 ‘농정개혁공청회’(주관 농정개혁위원회)에서 제기됐다. 특히 간척농지의 농민 우선 영농 건은 ‘당진시농민회’의 공통된 요구로 농정개혁위원회에 접수했다.

당진에서 당진시농민회 간부들과 차재준 품목별연합회장, 주영권 농단협회장, 유병윤 농업회의소사무국장, 당진시청 이남길 팀장이 참석했다.

공청회에는 농정개혁위원회(이하 농개위) 정현찬 위원장을 비롯해 농식품부 김경규 조직기획실장,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 충남도연맹 정효진 의장, 한국농업경영인회(이하 한농연) 충남도연합회 박의열 회장 등 농업단체 대표자와 간부들이 참석했다.

정현찬 위원장은 “백남기 농민은 민중총궐기대회에서 농민의 절박함을 외치다 폭력경찰의 물대포에 죽었고 그로 인해 문재인정권이 탄생했다. 이제 농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이 곧 농정개혁 공청회다”라고 말했다.

“식품 GMO 여부 표시 확대해야”
전양배 충남친환경농업협회장은  “개 사료에도 논지엠오(NonGMO) 표시가 돼 있는데  국민들이 먹는 식품에는 완전표시가 안 되고 있다. 이처럼 기본도 안됐는데 무슨 농정개혁을 말할 수 있는가?”라고 따져 묻기도 했다.

윤석원 명예교수도 “논지엠오 표시 요구는 99% 국민의 요구”라며 논지엠오 표시 정책에 힘을 실었다.

쌀생산조정제 폐기 요구도
당진시농민회 이종섭 사무국장은 “통일을 대비하기 위해서도 쌀 생산조정제와 타작물재배 정책은 즉각 폐기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날 조직적으로 참석한 전국여성농민회 충남 시군회원들은 대체로 가격보장, 여성평등과 복지문제, 여성용 농기계보급, 농부질병대책수립, 육아돌봄문제, 저소득농민 행복 바우쳐제도 개선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