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장까지 간 휴스틸 운전자 사망사고
휴스틸 측 대표 유족에게 사과
화물연대, 국회 앞 농성 이어가

휴스틸 당진공장에서 사망한 고 정태영 기사의 유족들이 지난 9월 29일 휴스틸 측의 대표 자격인 당진공장장의 방문을 받고 사망 한 달이 넘어서야 겨우 사과를 받았다. 하지만 휴스틸 측은 공식적인 사과의 뜻을 밝히는 등 적극적인 대처가 없는 점은 아쉬움을 남겼다.

더욱이 지난 현재까지 휴스틸과 유족간의 협의는 별 다른 진척이 없어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휴스틸의 직접 사과는 협상 과정에서 유족의 대표적인 요구사항 중 하나였다. 휴스틸 측은 전날인 28일 협상에서 분향소에 직접 방문하겠다는 뜻을 전한 상태였다.

휴스틸이 사고 초기에 비해 적극적으로 사고를 마무리하려는 것은 최근 경찰이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사건을 넘긴 상태(9월 25일)인데다 천안고용노동지청은 추석 연휴를 마친 10월 중순 조사 결과를 검찰에 넘길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거기에 국정감사장에서도 이번 사고가 다뤄질 것이 분명한 상태여서 부담을 느꼈을 거란 추측도 나왔다.

사건을 국정감사에서 다룬 송옥주(더불어민주당, 환노위 소속) 의원은 “사측이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우려해 다소 변화된 태도를 보였으나, 궁극적으로 이 사건의 모든 책임은 휴스틸에게 있다. 대표이사가 직접 나서서 유족에게 사과하고, 사고처리에도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현재 화물연대 측은 국회 앞에서 휴스틸이 책임 있게 협상에 임해야 하고 특수고용직 노동자들에 대한 제도적 미비점을 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농성에 들어 간 상태다.

휴스틸 사업장 내 운전기사 사망 사고는 1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장에서 송옥주 의원(더불어민주당)에 의해 다뤄졌다. 송옥주 의원은 “노동자들이 사람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 현장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도 개선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제한 후 “휴스틸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어서 이에 대한 관심을 가져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사고 발생 당시) 휴스틸 소속 노동자도 같이 있었다. 그래서 휴스틸에 대한 안전기준 준수 여부 조사하고 있다. 산업법 상 위반 여부가 나오면 사고 책임자 전원을 사법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송옥주 의원은 사고와 관련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사고는 이번에 처음 일어난 것이 아니다. 현장에서 특수고용노동자들이 노동자로서 법적 보호를 받지 못 하는 데에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 국정감사에서 고용노동부를 대상으로 특수고용노동자의 산업재해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대응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휴스틸 운전기사 사망사고를 계기로 특수고용직 노동자의 산재에 대한 보상 문제와 안전관리의 책임소재 법적 미비점이 정비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