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축협 구성원들,  근본적인 대책 마련 요구

서울축협이 신평면 상오리에 공동작목반을 걸고 사무실을 개설하자 당진 축협이 집회를 열고 서울축협의 행태를 규탄하고 나섰다.

지난 21일 당진에 거주하는 서울축협 조합원들 40여 명이 공동으로 ‘서울축협 당진 공동작목반’ 사무실을 개설했다. 이에 당진축협 측이 사무실 개소식장 인근에서 집회를 열어 서울축협의 지역침탈 행위를 규탄하고 나선 것이다.

당진축협 측은 “축협은 UR협정과 WTO, 한미FTA 협상 때도 농촌지역의 축산인들의 생존권을 위해 투쟁해왔다. 하지만 지금의 농촌은 도시의 탐욕으로 무너져 가고 있으며, 그 노략질을 서울축협 같은 도시형 조합들이 앞장서서 자행하고 있다”면서 “서울축협은 막강한 자금을 앞세워 농촌조합을 공격해오고 있다. 농촌의 공동체는 돈을 앞세운 무한경쟁주의 앞에 무너져 가고 있는 것이다”라며 자신들이 집회에 나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다.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당진축협지부 최기홍 지부장은 “그 동안 서울축협의 조합원 빼가기에 대해 주목하고 있었다. 서울에 더 이상 축산업 기반이 없는 상황에서 자금력을 가지고 지역 조합원들을 빼가는 행태를 벌이고 있다. 농촌을 지킨다는 사명감을 가졌던 조합원과 직원들을 허탈하게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요구 조건으로 서울 축협에 대해 ▲영업침탈의 중심인 작목반 철회 ▲조합원 빼가기와 사료판매 행위 중단 ▲농촌축협과의 상생방법 제시 등을 요구했고, 정부와 중앙회에 대해서는 ▲축산기반 없는 서울축협을 즉각 농촌조합으로 합병하고 ▲무한 경쟁식 경영을 중단하고 협동조합 7대원칙에 입각한 조합간 협동의 혁신 등을 주장했다.

서울축협의 당진공동작목반 사무실을 추진한 중심 인사는 “서울축협이 조합원들에게 더 많은 이익을 배당한다. 조합원들은 물론 직원들의 이익을 위해서도 서울축협을 선택했다”고 말하면서 “현재 당진에는 50명의 서울축협조합원이 있고 공동작목반 소속은 40명이다. 사무실은 그저 우리 조합원들만의 공간을 만든 것뿐이다”라며 당진축협 구성원들의 우려를 일축했다.

하지만 개소식 현장에는 서울축협조합장인 진경만 씨가 참석해 있어서 해명에 대한 진의를 의심하게 만들었다.

한편 당진의 작목반장을 맡고 있는 양성도 씨는 “당진축협의 요구대로 서울축협 이름이 달린 간판은 내릴 것이다”라고 말했다.

축산업 기반이 사라져 버린 서울축협에서 자금력만을 가지고 지역 축산인들을 빼 간다는 의혹이 수년째 지속되던 중에 공격적인 사무실 개소로 인해 당진축협과 서울축협 간의 갈등이 폭발했다. 이번 집회를 통해 근본적인 ‘조합원 빼가기’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