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에코파워 화력발전 사업계획 승인 철회 촉구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 성명서 발표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협의회장 제종길, 이하 협의회)’는 지난 11일 오후 1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규 석탄화력발전소의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협의회가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요구한 주요내용은 ▲당진에코파워 전원개발 실시계획 승인 철회 ▲차기 정부 출범이후 당진에코파워 화력발전 승인 결정 ▲기 운영중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대기오염물질의 획기적 감축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30년 이상→25년으로 단축) 폐기 ▲사람·환경 중심의 청정 및 신재생 에너지 비중 확대 등이다.

특히 협의회 대표로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김홍장 시장(협의회 사무총장)은 지난 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전원개발사업 추진위원회를 개최해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2기(총 1,160㎿)에 대한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을 심의 가결한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협의회는 조기대선을 한 달여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을 심의·가결한 것은 졸속행정이자 국민의 건강을 무시한 결정으로 합당한 명분을 찾기 어렵다고 호소했다.

이밖에도 최근 지방정부 차원에서 경제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펴면서 태양광은 물론 풍력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고, 대선 후보들도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석탄화력 발전보다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으로의 전환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15일 창립된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 협의회에는 충남 당진시와 안산시 등 전국의 25개 광역·기초 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협의회는 11일 기자회견에 앞서 지난달 28일에는 국가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토론회도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