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예비후보 자체 여론조사 봇물  
당진선관위, 현재까지 총 14건 접수

당진시 읍내동에 사는 주부 임모(36)씨는 며칠새 울리는 집 전화에 짜증부터 났다. 4·13 총선을 앞두고 연이어 여론조사 전화가 걸려왔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유권자 중 한 명으로 성심껏 답변을 했지만 지지하는 당, 예비후보 등에 대한 여론조사 전화가 계속 걸려오자 이제는 ARS 녹음음성만 나와도 전화를 바로 끊어버렸다.

임씨는 “처음 한두 번 정도는 기꺼이 여론조사에 응했지만 하루에 3~4통 정도 선거여론조사 관련 전화가 올 때도 있어 너무한 것 아닌가 싶다”며 “여론조사에 직접 참여도 했지만 계속 이런 방식이라면 결과를 신뢰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불만을 전했다.

4.13 국회 의원 선거 예비후보 들의 무차별적인 여론조사 실시가 또 다른 선거공해로 떠오르면서 유권자들은 하루에도 서너통씩 걸려오는 여론조사 전화에 고통을 받고 있다.

일부 주민은 선거 여론조사 전화를 받다 보면 5∼10여분이 소요되기도 해 정작 급히 받아야 할 전화를 받지 못해 피해를 보고 있다며 무차별적인 선거 여론조사에 대한 제재조치 등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2월 3일 기준 당진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15일부터 현재까지 예비후보들의 여론조사 신고는 총 14회에 달한다.

후보자로는 ▲김동완 의원 3회(미공표) ▲송노섭 예비후보 3회(미공표) ▲유철환 예비후보 3회(미공표) ▲김석붕 예비후보 3회(공표) ▲정석래 예비후보 2회(미공표)로 김석붕 예비후보의 여론조사를 제외한 모든 후보의 여론조사는 공표조차 되지 않는다.

조사대상이 평균 800여명이라고 가정하면 단순 계산으로 1만여명의 시민이 여론조사에 참여하게 된다. 여기다 자동응답(ARS) 여론조사 전화의 성공률을 5~6% 본다면 거의 모든 당진 시민에게 전화가 걸려오는 수준이다. 실제로 집 전화 및 휴대전화로 걸려온 여론조사 전화는 가정마다 많게는 3~5통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당의 후보결정을 위해 여론조사가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상당수의 여론조사가 특정 후보자를 슬쩍 띄우는 내용도 많아 유권자들의 정치 냉소만 부추기고 있다.

강모씨(39·당진시 채운동)는 “시도 때도 없이 걸려오는 여론조사 전화에는 불쾌감이 앞선다. 선거용 여론조사인지 후보자 홍보인지 헷갈린다. 긍정보다 부정적인 느낌이 앞선다”고 말했다.

이쯤되면 현재 여론조사는 무엇을 위한 것이고 누구를 위한 것인지 너무도 빤히 속이 들여다 보이는 선거 공해다.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민들이 전화를 바로 끊어버리거나 무시하는 등 여론조사 응답률이 낮아진다. 여론조사 본래의 취지인 객관성과 신뢰도도 하락되고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SNS, 휴대전화 문자 등을 통한 선거 후보자 알리기 역시 경쟁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선거법 규정에는 위반되지 않기 때문에 시민들은 선거 공해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밖에 없다.

지역정치권 관계자는 “이처럼 총선을 앞두고 실시하는 초반 여론조사는 주로 예비후보들이 당내 경선을 위해 단순히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도 있지만 선거캠프의 선거운동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도 있다”며 “당내경선을 실시하기 전에 출마자들의 여론조사가 수시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작정 여론조사에만 열을 올릴게 아니라 그 중요성과 필요성을 시민들에게 먼저 적극적으로 알려 스스로 참여의지를 가질 수 있게 하는 방안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진시선관위 관계자는 “예비후보들이 여론조사를 빙자해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여론조사를 활용하는 것은 막을 수는 없지만 계속적 반복적으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은 자제해주는 것이 좋겠다”라며 “여론조사시 최소한 안내맨트 정도는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누구든 선거여론조사를 진행하려는 사람은 사전에 여론조사 질문지 등을 포함해 관할 선관위에 신고하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