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핵발전(SMR) 추진 반대..모두 ‘수용’
당진에너지전환정책포럼, 정책공약 수용 질의

왼쪽부터 어기구, 정용선 후보
왼쪽부터 어기구, 정용선 후보

[당진신문] 당진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의 가장 큰 덩치를 차지하는 석탄화력발전소를 조기폐쇄 추진해야 한다는 정책공약 수용 질의에 어기구 후보, 정용선 후보 모두 ‘수용’ 입장을 밝혔다. 

또한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부지에 소형핵발전소(SMR) 설치 반대 정책수용 질의에 대해 어기구 후보, 정용선 후보 모두 ‘수용’ 입장을 밝혔다. 

당진에너지전환정책포럼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당진시선거구 후보자에게 기후 에너지에 관한 8가지 정책에 대해 질의한 결과 두 후보자의 입장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당진에너지전환정책포럼에 따르면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부지에 소형핵발전소 설치 반대 정책수용 질의에 대해 정용선 후보는 “2035년에나 기술이 개발될 예정으로 SMR에 대하여 현 단계에서 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지만 우리 지역에 설치하는 것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이에 당진에너지전환정책포럼은 지난 주 당진환경운동연합에서 실시한 SMR 정책 질의에 정용선 후보는 논의 부적절로 답한 것에 대한 시민사회의 비판이 있었고, 이에 대한 언론보도를 의식해 정용선 후보가 좀 더 명확한 입장을 밝힌 게 아니냐는 분석을 내놨다.

당진에너지전환정책포럼 박미상 대표는 “SMR문제는 국민의 힘 중앙당 정책 공약으로 반영된 만큼 당진시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명확한 답변을 듣는 것이 유권자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지역의 중차대한 미래가 달린 일인 만큼 후보자가 갖는 지역의 비전에 대한 책임 있는 입장이 분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당진은 2022년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의 소형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을 해 지역사회의 지탄을 받은 바 있다”며 “2023년에는 충남 지역공약 지원 간담회에서 오정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공약 이행지원 특별위원장이 충남 석탄화력 폐쇄 지역에 핵발전소(SMR) 도입을 제안하는 망언을 해 또 한번 충남 지역 사회의 거센 저항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 외에 온실가스 배출 전환 부문 유상할당 100% 실시 △정의로운전환 특구 지정 △정의로운전환 법제 추진 △영농형 태양광 발전 △산업단지 지붕형 태양광 추진 △탄소세 부과를 묻는 정책 공약 질의에 두 후보가 모두 ‘수용’의 입장을 밝혔다. 

한편, 당진에너지전환정책포럼은 지난 20일 두 후보에게 8문항의 정책공약 요구 질의서를 발송했으며, 26일까지 답변을 취합해 공개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