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진보당 당진시위원회가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정용재 전 금속노조 충남지부장 부당해고 및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기각한 것에 대해 비판했다.

진보당 논평에 따르면 지난해 4월 5일 현대제철지회는 중앙교섭돌입과 함께 충남지부장의 교섭위원 처우 보장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고, 이에 사측은 그 어떤 답변과 후속 조치도 하지 않았다. 다만, 임금은 정상적으로 지급했다. 하지만 지난해 8월 1일 사측은 갑작기 태도를 바꿔 징계절차에 돌입했고, 11월 21일에는 정용재 전 금속노조 충남지부 지부장이 근태관리규정 및 복무규율 관련 사규 위반을 했다는 이유로 면직(해고) 처리를 했다. 

이에 금속노조 충남지부는 사측의 결정을 두고 “교섭 대표인 지부장에 대한 불이익취급이자, 금속노동조합 충남지부에 대한 지배·개입이므로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며 “금속노조 중앙교섭과 지부 집단 교섭등 활동에 교섭 대표로 참여한 지부장에게 극단적인 징계해고(면직) 처분을 한 것은 노동조합과 지부를 부정하고 탄압하는 행위”라고 주장하며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을 했다. 하지만 지난 14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는 부당해고 및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모두 기각했고, 이와 관련해 진보당 당진시위원회는 납득할 수 없다며 지난 15일 논평을 발표했다.

진보당은 “현대제철 사측이 부당해고와 더불어 부당노동행위를 한 정황이 파악된다”며 “그럼에도 노사관계 안정을 위하여 제 역할을 해야 할 노동위원회가 현대제철 자본의 손을 들어주었다는 점에서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고 규탄했다.

또한 “충남지방노동위원회가 내린 이번 판정이 노동3권을 위축시키고, 안하무인 자본 권력을 무소불위로 휘두르는 현대제철에게 칼자루를 하나 더 준 꼴”이라며 “충남지방노동위원회는 노조탄압에 열을 올리는 윤석열 정부에 편승하는 것인가? 진정 노동위원회의 본래적 역할을 포기한 것인가”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진보당은 “순리가 역행하면 다시 순리를 되찾는 것이 세상의 이치”라며 “이번 판정은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씻을 수 없는 오점으로 남겨지게 될 것이다. 진보당 당진시위원회는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부당하게 탄압받은 정용재 전 지부장, 그리고 금속노조 충남지부와 끝까지 연대하고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