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민사회단체, 당진시 조직개편 규탄 릴레이 기자회견

장의창 한국 환경관리사 충남연합회 회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지나영
장의창 한국 환경관리사 충남연합회 회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지나영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민사회단체가 당진시의 조직개편에 대한 릴레이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앞서 당진시는 조직개편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지난 10월 6일 「당진시 행정기구와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입법예고」를 예고하고, 16일까지 시민 의견을 청취했다. 

이를 두고 당진시민사회단체는 의례적인 부서 이동에 5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며, 농업과 환경 그리고 시민사회 부문으로 나눠 릴레이 기자회견을 계획했다. 그리고 지난 22일 당진시청 1층 민원실 앞에서 1차 농업부문 기자회견을 열고, 농업기술센터 기능 축소 및 미래농업과 폐지에 대해 질타했다.

이날 당진시민사회단체는 △오성환 시장은 퇴행적 행정기구 개편 추진 중단 △당진시는 농업기술센터 기능 강화 방안 마련 △당진시의회는 퇴행적 행정기구 개편안을 반드시 부결 등을 요구했다.

김학로 공동상임대표 “그동안 지자체장이 바뀌고 추진된 행정기구 개편은 크게 차이가 없었는데, 이번 개편은 막대한 비용만 들어갔을 뿐 현장 공무원의 일자리만 잃게 했다. 그리고 농업 분야에 대한 업무는 더 이상 안 하겠다는 의지로 비춰진다”며 “당진은 농업이 발전해야 하는데, 기능을 축소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다. 농업이 단순히 농사짓는 간단한 일이 아니고, 공익적 차원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진시민사회단체가 퇴행적 행정기구 개편 추진 중단을 요구했다. ⓒ지나영
당진시민사회단체가 퇴행적 행정기구 개편 추진 중단을 요구했다. ⓒ지나영

이어서 장의창 한국 환경관리사 충남연합회 회장은 “개편안에는 전문분야이고 특수행정직인 농업기술센터의 역할을 축소하고, 기능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드러냈는데, 앞으로 당진시 행정에서 농업, 농촌 그리고 농민의 권익추구를 제외시키기로 마음먹은 행위”라며 “공직자라면 누구든 농업을 장려해야 한다. 그러나 상담소 운영 등의 농업기술센터 업무를 축소하고, 미래농업과를 폐지한다는 것에 대해 선출직 공직자인 오성환 시장은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또한 “올해 농사는 기후변화로 인해 흉작이었는데, 이에 따라 시에서는 농업기술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새로운 농업기술을 개발하고, 기후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작물을 개발해 보급해야 한다”며 “미래농업과 업무성과가 부족해서 폐지해야 한다는데, 이러한 당진시의 주장은 불이 나지 않으니 소방서를 없애야 한다는 말과 같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행정기구 개편을 통해 농업기술센터의 농업전문인력은 어떻게 할 것이며, 그들의 공백은 어찌 메울 것인가. 결국 농업과 농민을 포기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되는데, 농촌을 지키는 일은 고향과 전통을 지켜내는 일”이라며 “시민사회는 농업기술센터의 역할을 축소하거나 폐지하려는 행정기구 개편에 절대로 반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민사회단체는 오는 11월 29일에는 환경부문에 대해서 그리고 12월 6일에는 시민사회 부문에 대해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