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농민회, 지난 10일 기자회견 열어
“어려워진 농촌, 농자재값 지원 필요“

당진시농민회 주민발의 추진기구 발족식 기자회견. ⓒ지나영
당진시농민회 주민발의 추진기구 발족식 기자회견. ⓒ지나영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농민회(회장 이종섭)가 소멸위기에 놓인 농촌을 위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 제정을 요구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매년 발간하는 세계 속의 한국농업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 평균 우리 농촌인구 감소율은 18.5%로 OECD회원국 중 21위다. 그리고 최근 3개년 평균 세계곡물 자급율은 100.3%인 반면에 한국은 20.3%로 전년 대비 6.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시농민회는 이를 코로나19 감염사태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물가폭등사태로 농자재값이 폭등해 대부분 농민들은 적자생산을 수년째 해오며 빚만 쌓여가고 있어 부도 위기에 내몰리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처럼 농촌의 위기가 다가오면서 스위스는 농업소득 총액대비 약 30%를 지원하고 있으며, 유럽 선진국들도 농정예산의 70%를 직불금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전국농민회총연맹은 농촌지역에 농업농촌 회생 대책으로 필수농자재 지원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충남에서는 공주시가 첫 번째로 지원조례를 제정했고, 당진시도 추진 중에 있다.

이에 당진시농민회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주민발의 추진기구 발족식을 열고 “전농 충남도연맹 산하 시군 농민회는 조금이나마 생산원가를 낮추기 위해 농사에 꼭 필요한 농자재의 구입비를 지자체가 부담하는 가칭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당진시와 당진시의회는 선별적으로 집행된 농자재 지원사업을 전체농민 대상으로 확대할 것 △농협은 필수농자재 공동구매에 따른 판매가격 인하 및 농자재지원조례 주민청원에 앞장설 것 △당진시 이통장협의회에 필수농자재 지원조례 주민청구 운동에 협조할 것 △당진시 농업단체들은 지원조례 주민청구 운동에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김기철 당진시농민회 사무국장은 “필수농자재 지원은 농산물 수급 안정과 가격안정이 목적으로, 농자재값 폭등에 대부분 농민들은 적자생산을 수년째 해오며 빚만 쌓여가고 있다. 농업, 농촌, 농민들의 사정이 이 지경이지만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국회의원, 시의원과 도의원은 농촌과 농민의 경제 활성화에 관심조차 없다”며 “필수농자재 지원조례는 비단 농민만을 위한 것이 아닌, 농자재값 폭등으로 인한 생산 포기에 따른 수급 불안정에 의한 가격폭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고, 안정적으로 필수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경작할 수 있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또한 “농사는 젊은이들이 기피하는 직업군 1순위인 만큼 특단의 대책과 지원 없이는 머지않아 우리 식탁을 수입농산물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며 “당진시와 당진시의회는 지금이라도 필수농자재 지원조례제정을 위해 농민회와 시민사회단체와 논의를 진행해주길 바란다. 그리고 온갖 차별로 상처받아온 농민들에게 더 이상 예산이 없다는 말로 회피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향후 지역의 다른 농업단체와의 협업에 대해 이종섭 당진시 농민회장은 “다른 농업단체에 농자재 지원 조례 제정 필요성에 대한 서류는 보냈으며, 향후 진행할 토론회에서나 시청과 시의회와의 협의에서 다른 농민단체와의 논의와 이야기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