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치, 바지락 등 지역 특산물과  농심체험까지 봄 축제 ‘풍성’

아지랑이 넘실대는 따뜻한 봄 햇살을 맞으면 마음이 들뜨고 나들이를 나가고 싶은 생각이 절로 난다. 새해가 엊그제 같았는데 개나리 진달래가 활짝 미소 짓는 4월이 시작됐다.
설레는 마음 진정시키고 곳곳에서 열리는 축제에 가족과 친구와 연인과 함께 관내에서 봄꽃을 맞이하고, 민속축제를 즐기며 우리의 전통을 체험해보자. 또 지역의 특산물을 맛보면서 봄을 만끽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지난 4일 대호지·천의장터 4.4독립만세운동 추모제와 기념식을 시작으로 500년 전통 줄다리기 축제가 4월 9일부터 12일까지 송악읍 기지시줄다리기 박물관 일원에서 기지시줄다리기 민속축제(축제위원장 박영규)가 열린다.
이 축제에서는 줄나가기 및 줄다리기는 물론 읍·면·동별 솟대 경연대회, 그네뛰기 대회, 전국풍물 경연대회, 제7회 전국스포츠 줄다리기대회 등이 펼쳐진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와 부스에서는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다음은 제13회 우강면 소들평야해나루벚꽃길 걷기대회가 4월 11일 오전 7시부터 시작된다. 새마을지도자 우강면협의회·부녀회(회장 김윤환·문순례)가 주관하는 소들평야 벚꽃길 걷기대회는 1,2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며, 구 내경초등학교 운동장부터 소반리 마을회관까지 왕복 5.5km 구간을 걷는 행사로, 드넓게 펼쳐진 우강 들판을 따라 활짝핀 벚꽃길을 걸으며 나들이객들은 봄을 만끽할 수 있다. 다양한 경품도 준비돼 있어, 경품 당첨으로 기쁨은 덤이다.
4월 11일과 12일 순성면 갈산리 일원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11회 순성면축제위원회(위원장 이완선)가 주관하는 순성벚꽃축제는 합덕읍 석우리 구제역 발생으로 전면 취소됐다.
오는 16일에는 정미면 수당리 은봉산 일대에서 벚꽃축제가 개최된다. 은봉산의 아름다운 등산로와 정미면을 알리기 위해 정미면청년회(회장 백종춘)와 정미면생활개선회(회장 박정순)의 주관으로 개최되는 은봉산 벚꽃축제는 산 입구 주차장부터 정상으로 이어지는 벚꽃길을 따라 열린다. 주민들은 은봉산에서 벚꽃을 감상도 하고, 일일 음식점으로 파전에 막걸리, 국수와 도토리묵 무침 등을 즐기며 새봄을 맞는다. 이날 음식을 팔아 얻은 수익금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쓰인다.
제15회 면천진달래민속축제는 복지겸 장군과 그의 딸 영랑아씨의 효심을 기리고 면천 두견주의 전설을 따라서 전통을 잇기 위해 열리는 면천진달래 민속축제가 4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면천면 성상리 면천읍성 앞 광장에서 열린다.
면천진달래 민속축제 집행위원회(대회장 김옥현·집행위원장 이태붕)의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사생대회와 진달래민속씨름대회, 가요제 등이 펼쳐지며, 진달래를 이용한 두견주 만들기와 시음행사가 진행된다. 
당진천 벚꽃길 걷기 행사가 4월 18일 당진시청 건너편 어름수변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세계 지구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당진환경운동연합·당진상가번영회·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해 열리는 당진천 벚꽃길 걷기 행사는 오전 6시30분부터 어름수변공원을 시작으로 대덕1통 소송교(왕복 약 5km)를 시민들이 함께 걷는다. 매년 당진천 벚꽃길 걷기와 더불어 나무심기, 환경 그림 그리기 대회 등도 연계행사로 치러졌다. 또한 행사에는 참가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경품추첨에 기념품제공(다육식물)까지 마련돼 있어 기쁨은 배가가 될 것이다.
5월에는 제12회 장고항실치축제가 2일부터 3일까지 열린다. 장고항실치축제를 통해 나른한 봄철 입맛을 돋우는 영양 만점 실치를 석문면 장고항 일원에서 마음껏 맛볼 수 있다. 장고항실치축제위원회(대회장 유병직·집행위원장 강정의)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에는 수산물 깜짝 경매를 비롯해 다양한 게임과 공연 등이 펼쳐진다.
5월3일부터 4일(예정)에는 한진바지락축제가 송악읍 한진1리 한진포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지경석)이 주관하는 한진바지락축제는 기존의 바지락 캐기 체험, 요리대회를 비롯해 노래자랑 등의 공연과 무료 낚시 체험 프로그램을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며 사전 참가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배를 타고 바지락 체험 어장으로 나가기에 참가자들의 안전을 위해 해경 등이 협조할 예정이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방상만)가 주최하는 2015 농심체험한마당이 5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원당동 당진시농업기술센터 농심테마파크 일원에서 열린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도심 지역 소비자들에게 소개함으로써 농업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도시농업 확대를 위해 개최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