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우드 황대순 대표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는 유명한 책이 있다. 인간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내어준다는 내용이다. 실제 ‘나무’라는 존재는 우리가 더 쾌적하고 편안한 삶을 사는데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재해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며, 우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도구나 가구 등을 제공케 하는 친숙하고도 유용한 존재이다. 이런 나무를 우리 주변으로, 집 안으로 더 가까이 들이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리고 우리와 나무가 좀 더 친숙하고 가까워질 수 있도록 판매하는 ‘해인우드’가 있다.
해인우드(대표 황대순)는 다양한 종류와 목적을 가진 목재들을 공급·판매하는 곳이다. 판매하는 목재들은 목조주택뿐만 아니라 일반 건물, 사무실, 창고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사용된다. 또한 인테리어 자재, 몰딩 등 전체적인 건축·토목분야에 쓰인다. 목재들이 정말 다양하게 사용되는 또 다른 이유는 주택 안에서도 천장, 바닥, 벽, 그 외의 인테리어까지 원하는 대로 쓰일 수 있는 재료가 되기 때문이다.
해인우드는 인천에 있는 본사에서 꼼꼼하게 목재를 분석하고 고르는 작업을 거쳐 수입하여 본사를 포함한 당진지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본사와 당진지점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더 효율적인 운영이 이뤄진다. 해인우드 본사에서 직접 수입해 판매한다는 것 자체로 경쟁력이 있다. 고객들에게 더 직접적이고 확실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재를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거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인우드 황대순 대표는 고향이 당진이다. 본래 목재 관련 일을 하던 황대표는 당진의 목재 시장이 침체되어 있어 직접 내려와 일을 해보고 싶어 당진을 다시 찾게 됐다고 했다. 황대표는 “제가 가장 잘 아는 목재 분야인 만큼 고향에서 목재 시장을 더 발전시키고 많은 활력을 불어넣길 바랐다”라고 전했다.
해인우드는 전문 시공업체와의 거래가 많다. 직접 건축을 하는 시공업체인 만큼 기본적으로 자재에 대한 지식이 갖추어져 있어 건축 시 필요한 품목들을 확인해 해인우드와 거래하는 것이다. 의뢰를 통한 건축을 할 경우에는 의뢰인과 직접 해인우드를 찾는 업체도 많다고 한다. 의뢰인의 의견을 반영하기에 직접 보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집을 짓고 싶어 하는 고객이 찾아오면 시공업체와 연결해주고 고객의 요구대로 자재를 납품한다. 또 일반 목재·철물 소매점과도 자재를 거래하기도 한다.
해인우드에서 거래되는 품목·종류, 가격대를 구체적으로 나타내기는 어렵다. 종류별로 가격도 다르고, 고객들이 원하는 면적, 목적 등 편차가 매우 다양하며 정형화 된 틀이 없기 때문이다.
해인우드의 자재는 ‘자연친화적’이다. 해인우드의 자재는 자원이 풍부한 독일, 미국 등 선진국에서 주로 수입된다. 나무를 재료로 쓴다면 자연훼손이 아니냐는 우려가 많은데, 오히려 선진국에서는 환경단체나, 국제기구의 감시가 엄격하기 때문에 함부로 벨 수 없다. 때문에 허가를 받은 지역에서만 벌목이 가능하도록 하고, 나무를 벤 자리에 다시 나무를 심는 방식으로 생태계를 지켜가고 있다. 또한 나무는 자연으로 빨리 돌아갈 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콘크리트나 화학 재료들보다 친환경적이라는 말이 적합하다.
목재에 대한 또 다른 오해의 시선이 있다. ‘불이 나면 어떡하지?’ 또는 ‘나무가 썩진 않을까?’ 같은 것인데, 건축에 사용되는 만큼 충분한 방염처리가 이루어진 자재들이고, 무엇보다 실제 목조주택에서 살아본 고객들은 깔끔하고,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해 활용적인 목재를 선택한 것에 대해 만족감을 표현한다.
황대표는 업체를 운영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있냐는 질문에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목재에 관련된 모든 제품을 다 갖추는 것이다. 그래야만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고 그만큼 만족도 줄 수 있다. 또 항상 을의 입장에서 고객을 갑이라고 생각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지금까지 해인우드에서 누구 하나 아쉬운 마음으로 돌아간 고객이 없다. 가격 면·품질 면에서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안기고 있다. 거래 하나하나 소중하게 생각하는 해인우드이기 때문이다. 한번쯤 내 집을 따뜻하고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꾸며보고 싶다면 해인우드에 문의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문의:041)354-5890
위치:충남 당진시 대덕동 1021-4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