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그린발전소 당진시 공식입장 표명
주민갈등 해소 위해 수용, 지역발전 및 환경피해 등 적극 대처 

 이철환 당진시장은 지난 26일 기자회견에 앞선 9시 30분에 시장실에서 동부그린발전소 건설 및 송악 일반산업단지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0시에 시청 소회의실에서 동부그린발전소 건설에 대한 시의 입장을 표명하고 향후 대책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초 이철환 시장은 동부그린발전소 건설과 관련 자치단체장의 법적 의무사항인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이행하지 않는 등 강경한 반대 입장을 고수해왔으나, 반대 주민들의 발전소 허가 무효소송의 ‘각하’ 결정, 산업통상자원부의 환경영향평가 절차 이행 압박 등 법적,행정적 한계가 드러난 상황에서 당진시는 동부그린발전소의 전반적인 입장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지난 3년여의 시간동안 동부그린발전소는 주민 갈등으로 인한 큰 상처와 함께 지역화합과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어왔다”며 “이제는 주민 갈등 해소에 최역점을 두면서, 한편으로 전력수급 안정을 위한 국책사업의 불가피성을 인정하고 실질적으로 지역발전과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동부그린발전소 문제를 풀고자 한다”고 기자회견의 서두를 열었다.
이어, 이 시장은 어쩔 수 없이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며, 환경은 물론 지역 피해에 대한 국가 및 사업자 차원의 대책과 지원이 이루어져야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향후 계획을 내놓았다.
향후 계획으로는 발전소 건설에 따른 법적 지원금 확보와 세수 확충은 물론 지역 인재 고용와 지역업체 및 물품 이용에 대한 협약, 국가 차원의 정책지원, 주민 지원사업 등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계기가 되도록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할 것이며, 발전소 피해 영향에 대해 관계 주민, 환경운동연합, 학계 전문가 등과 깊이 고민하고 대책을 추진할 것임을 제시했다.
아울러 이 시장은 논쟁이 되고 있는 당진화력~북당진변전소 송전선로 문제에 대해서도 “당진화력~북당진변전소간 송전선로는 물론 북당진~신탕정간 송전선로 등 당진에 추가로 철탑이 세워지는 것에 대해서 민,관이 함께하는 범시민기구를 발족하여 대응해 나갈 것이며, 전국적으로 송전선로 관련 문제가 되고 있는 자치단체와도 연대 대응을 통해 송전선로 지중화 및 충분한 보상 등이 입법화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주민과 입장을 함께할 것을 밝혔다.
당진시의 공식적인 입장 정리가 그동안 심화되었던 주민 갈등 해소에 얼마나 도움이 될 지, 또한 동부그린발전소가 환경 피해를 최소화 하면서 지역발전을 견인하는데 당진시가 어떤 역할을 해나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동부그린발전소 수용 기자회견 마친후 소회의실에서 동부화력 저지 당진시대책위원회(대표 황성렬)에서는 동부화력을 수용한 이철환 시장에 대한 낙천낙선운동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앞으로 향배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