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지, 경제환경, 건설항만국 등 3국체제
신규 수요 대처와 함께 기능 강화

당진시가 201411일자로 현재 조직 213담당관 222직속기관 3사업소를 313담당관 262직속기관 2사업소로 바꿔 현행 대비 14, 1사업소 감소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5일 총무과는 시의회 의원출무일에 이 같은 안을 설명했으며, 지난 20일 언론브리핑에서도 언급해 조직개편 되는 것을 기정사실화했다.

, 내년 64일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년 남겨놓고 이철환 시장이 시청 행정조직 개편을 하는 것은 임기내 이번이 마지막으로 하는 것이라 그의 의중을 짚어볼 수 있기도 해 관심거리로 떠올랐다.

총무과는 우선 올해 하반기(81)에 안전행정과(총무과)에 안전관리팀을 설치할 예정이다.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해 사회안전분야에 역할 확대 등은 정부의 시군구 안전관리 조직 개편 지침에 따르는 사안이다.

안전행정과 산하에 시정팀, 인사팀, 서무팀, 안전관리팀, 민생사법경찰지원팀으로 모두 5팀으로 늘어난다.

내년도 3국체제로운영 행정복지국, 경제환경국, 건설항만국 현재 3담당관 21221의회 2직속 3사업소 체제를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 기준 등에 관한 규정13조를 조정 근거로 총무과가 마련한 조직개편안은 ‘3담당관 31261의회 2직속 2사업소, 14과가 늘어나고, 1사업소가 줄었다.

총무과 관계자는 조직개편의 주요 요인은 1국 설치에 따른 과대기능을 분리 시키고, 신규 수요 대처와 기능을 강화하려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 국의 이름도 조정이 돼 자치행정국행정복지국으로 명칭이 바뀌고, 경제산업국이 경제환경국과 건설항만국으로 신설 분리가 돼 설치해 3국으로 과대 기능을 해소하려는 이유를 담고 있다.

, 담당관은 27(한시기구 제외)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정보담당관, 감사법무담당관은 현행을 유지한다.

행정복지국 산하에 안정행정과, 회계과, 세무과, 민원처리과, 문화관광과, 체육육성과, 사회복지과, 여성가족과, 평생교육새마을과 등 9개과로 개편이 된다.

경제환경국 산하에 지역경제과, 기업지원과, 농정과, 농수산유통과, 산림공원과, 축산과, 환경감시과, 청소행정과 등 8개과가 속한다.

건설항만국 산하에 교통항만과, 건설과, 도시과, 건축과, 재난관리과, 토지관리과, 수도과 등 7개과로 바뀐다.

통합 분리 6개과 문화체육과+관광개발사업소가 통합돼 문화관광과와 체육육성과로, 산림축산과의 경우 산림공원과와 축산과로 분리가 된다.

, 환경과+환경감시사업소는 환경감시과, 청소행정과로 분리된다.

의회와 직속기관인 보건소, 농업기술센터는 현행 유지하기로 했다.

사업소인 수도사업소가 직제 상향 조정으로 수도과로, 관광개발사업소는 문화체육과와 통합, 환경감시사업소도 환경과와 통합이 된다.

그러나 서울사무소와 시립도서관이 신설이 되며, ()의 경우 사무장을 총무팀, 주민복지팀(정원 여건에 의해)으로 하기로 했다.

한편 이 조직개편안은 의회에 상정해 심의 의결을 받은 뒤 내년 11일자로 시행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07층 브리핑 실에서 신설 국장자리 놓고 벌써부터 본청 내부에 분위기가 술렁이고 있었다.

정부 차원의 절전 추진으로 사무실마다 분위기는 어두웠으나 지방선거 1년을 앞두고 조직개편에 반가운 기색들을 접했다.

그런데, 정작 관심사는 지방서기관 자리로 승진되는 신설 국장에 과연 누가 가느냐 하는 게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