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 인재 육성 및 교육 국제도시 초석 놔

13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천안. 당진. 홍성. 예산 교육국제화특구 지정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병도 교육국장이 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충남도청 제공
13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천안. 당진. 홍성. 예산 교육국제화특구 지정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병도 교육국장이 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제공

[당진신문] 당진시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교육국제화특구 3기’에 최종적으로 신규 지정됐다.

‘교육국제화특구’는 국제화된 전문인력 양성과 국가 경쟁력 강화 및 지역 균형 발전을 목표로 교육특구법 제4조에 따라 외국어 및 국제화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조성하는 특구다.

특구로 지정된 지역은 향후 5년간(2023~2027)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교육국제화 사업을 추진할 수 있고 지역 내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높아지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재정 지원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공모는 당진시, 당진교육지원청, 지역대학이 적극적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해 이룬 성과로 당진시가 글로컬 인재 육성과 교육국제도시로 나아가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당진시는 제3기 교육국제화특구 지정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 창의교육 △지역특화형 공유문화 △일자리 중심형 지역 정주를 전략으로 ‘초연결 국제화 교육도시 실현으로 지역 정주형 인재 양성’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특구 지정을 시작으로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하여 지역에 특화된 해외 우수 인재를 유치·양성하고 지역 내 학교의 교육 국제화 선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세계적 교육혁신을 실시해 글로컬 인재를 육성하고, 당진시가 전국 최고의 교육 국제도시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당진 특구는 ‘글로컬 인재육성을 위한 초연결 국제화 도시’를 비전으로, 초중고 교육과정 혁신과 대학 해외인재 유치에 특화하되, 지역대학과 협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초중고 교육과정 혁신 분야는 △당진외국어교육센터와 연계한 초중등 교육과정 운영 △다문화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세계문화체험을 통한 글로벌 시민 양성 △인공지능(AI) 기반 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지역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한다. 대학 분야는 △해외유학생 유치 강화 △진로탐색 및 졸업 후 취업 지원 △한국문화 체험프로그램 운영에 집중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