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부터 10일까지 향응 여부 조사.. 감사 결과 시기는 미정
논란 속 당진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 참여연대 탈퇴
“대책위 주장, 사실과 다른 내용 있어..허위 사실 대응할 것”
당진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책임져야..탈퇴는 개인 결정”

행정안전부 전경. ⓒ당진신문DB
행정안전부 전경. ⓒ당진신문DB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의 환경감시 대상 기업인 현대제철과 당진화력과의 술자리 논란으로 행정안전부가 감사에 착수했다. 

지난 2월 15일 저녁 8시 50분경 당진환경운동연합 지도부와 환경오염 배출피감기업 현대제철, 당진화력 그리고 당진시산업단지민간환경감시센터와 당진시 기후환경과 관계자 등 12명은 시내에 소고기 전문점에서 회식을 가졌다.

회식에서는 123만원에 달하는 식사와 술을 함께 했던 것으로 드러나 청탁금지법과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됐고, 지역사회에 파장이 확산됐다.(관련기사:당진시 생태환경 감시자, 피감기업과 123만원 술자리 논란, 1448호)

이후 당진시 감사법무담당관은 회식에 참석한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술을 받아 청탁금지법과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여부를 조사했다.

하지만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행정안전부가 진상조사에 직접 나섰다. 당진시에 따르면 이번 감사는 주로 술자리 논란에 대한 전반적인 공무원 대상 감사와 향응인지 여부를 조사하는 것이며, 환경운동연합은 참고인 조사 수준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당진시 감사법무담당관은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나고 행안부에서 향응인지, 김영란법 위법인지 등을 조사하기 위해 나왔다”라며 “행정안전부에서 직접 감사에 착수했으니까 당진시 자체 감사는 모두 중단됐다. 이제 행안부에서 자체적으로 위원회를 열어서 결정할 사항이며, 감사 결과는 행안부에서 언제 위원회를 열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확답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급기야 탈퇴까지.. 분열된 시민단체

술자리 논란은 당진환경운동연합과 시민사회단체 간에 갈등으로 이어지는 양상이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은 지난 7일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참여연대) SNS를 통해 회원 탈퇴의사를 밝혔다.

또한, 술자리 논란을 두고 ‘안일한 생각’이었다며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지난 3일 열린 특별위원회 기자회견과 관련해 일부 허위사실이 있다고 반박했다.

김정진 사무국장은 “특별대책위에서 3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를 제기했는데, 문제의 회원이 참여연대에 있는게 과연 맞는 일인지 고민을 했다. 그래서 탈퇴를 결정한 것”이라며 “30대 초반 당진에 처음와서 가입한 단체가 참여연대였던 만큼 어느 단체보다 각별했고, 나름 자부심도 갖고 활동했다. 이렇게 끝을 맺어서 저도 속상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특별대책위가 기자회견에서 제기한 문제들 중에는 사실과 다른 내용도 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며, 최소한 저에게 사실관계를 물어봤어야 한다”면서 “환경운동연합은 내부적으로 술자리 참여자 징계를 논의하고, 운영위 일정도 협의하고 있다. 또한, 기자회견에서 제기된 일부 사실과 다른 내용에 대해서는 반박문을 낼 것인지, 법적 대응을 할지는 논의해서 판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당진참여연대 차준국 회장은 “소통을 위해 식사를 했다고 하는데, 지금 시점에 그게 맞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문제를 제기하며, 환경운동연합에 그동안 해왔던 활동과 다르게 하고, 이번 문제에 책임을 지라고 한 것”이라며 “김정진 사무국장의 탈퇴는 개인이 결정한 것이며, 참여연대에서 관여할 수 없는 부분이다. 다만, 상황이 이렇게 된 것에 안타까움을 느끼며, 기회가 된다면 모두 모여서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마음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