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사고 절반 원인은 전기적 요인… 예방대책은 ‘안전한 사용법’ 등 책자 홍보만
“누설전류 문제 막는 신기술 이미 상용화… 축사·시장·공장 등 취약장소 적용해야”

[당진신문] 충남도의회에서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재난이나 화제를 막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이계양 의원(비례·더불어민주당)은 15일 열린 제335회 충남도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전기사고 예방 신기술 도입을 위한 적극 행정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강원도 산불, 최근의 아산 보일러 공장 화재 등은 전기적 문제로 발생한 대표적 사고들”이라며 “발화 요인이 규명된 화재 가운데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는 전체의 58%에 이르고, 화재 외에 전기 차단으로 인한 2차 피해의 경우에는 제대로 된 통계조차 집계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럼에도 예방책은 올바른 전기용품의 사용법 설명이나 권장사항 등 책자에 나오는 홍보성 대책 뿐”이라며 “이제는 좀 더 선제적인 예방 대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미국은 2002년부터 아크 차단기 의무설치로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가 전체의 10% 이하로 감소했다. 국내 일부 지역에서도 누설전류 발생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IOT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 의원은 “누설전류를 거의 0이 되도록 줄여 습도, 먼지, 스파크 등 악조건에서도 문제 발생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고, 침수상황에도 전기가 외부로 흐르지 않아 인명피해를 입지 않으면서 전기 이용시설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 이미 상용화 단계”라며 “축사나 하우스, 전통시장, 공장 등 누설전류로 인한 화재 등에 취약한 지역부터 전기사고 예방을 위한 신기술을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