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양승조 알리는 계기로 여겨”
“KBS 충남방송국, 충남 민항 유치 위해 최선”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신문 창간 32주년을 맞아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지난 3년간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비롯해 복지 분야 및 사회 양극화 문제 개선을 위한 정책을 펼치는데 집중했다고 평가하는 한편, 앞으로 탈석탄 및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와의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됐다.

●도지사 당선 이후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가장 평가받고 싶은 업적이 있다면?

220만 도민이 염원했던 충남혁신도시 지정, 서해선 KTX 직결 사업, 도 정부예산 8조원 시대 개막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이 시대, 대한민국의 가장 큰 위기라고 할 수 있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양극화 문제에 집중하고, 선도적 정책을 계획 및 시행한 유일한 광역지자체라는 것에 많은 도민께서 칭찬해주고, 나름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해 주셨다. 

저출산 분야의 ‘임산부 119 구급서비스 도입’은 충남의 선도정책으로 전국화하고 있으며, 월 10만원의 행복키움수당, 임산부 우선창구 도입, 3대 무상교육의 도입 또한 다른 광역시도에서 벤치마킹하여 도입에 나서고 있다. 

또한 이번 대선 예비경선을 통해 전 국민께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두 아이 출산 시 임대료 무료인 ‘충남형 더행복한 주택(꿈비채)’의 경우, 많은 대선후보께서 전국 도입을 서둘러야 하는 공약으로 이어가고 있을 정도다. 

당진에도 지난해 12월 준공한 100가구 규모의 행복주택이 건설 중이다. 당진 시민께서도 많은 관심과 향후 사업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 사회 양극화 문제 개선을 위해서도 다양한 분야에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특히 전국 광역시도 중 가장 큰 규모이자 빨리 시행한 ‘충남 농어민수당’의 도입은 15개 시장 군수님과 시군의회 의원님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시행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전국 최초의 골볼팀 창단, 태권도단 창단과 더불어 문화예술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에 걸맞은 활동무대와 비용 제공(최소 30만원) 지급을 통해 지역문화예술인의 활동을 돕는 데도 집중하고 있다.

●앞으로 중점을 두고 추진할 사항은?

민선 7기 내 KBS충남방송국와 충남 민항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정부 예산안에 충남 민항 유치의 근거가 되는 사업비가 반영되어 그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예산 반영 이후, 이제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예타 통과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며, 비예타사업으로도 추진될 수 있도록 투-트랙 전략으로 접근하겠다. 

KBS충남방송국도 마찬가지다. 현재 우리 도는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KBS방송국이 없는 지역으로, 국가 미디어 정책에서 가장 소외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KBS 충남방송국 유치로 도민의 방송 주권을 되찾고, 각종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도민 편의와 지역발전을 견인할 도로·철도 확충에도 집중하겠다. 태안~세종, 당진~천안 고속도로 확충 및 이원~대산 교량건설을 위한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21~`30)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며, 철도의 경우, 신규사업으로 서해KTX 연결은 물론 충청권 광역철도, 호남선 고속화 사업의 시행을 앞당기는 데 노력하겠다. 

이와 더불어 4건(충청산업문화철도, 내포~태안 연결철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대산항 인입철도)의 추가 검토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민선 7기 임기 동안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충남에는 아직도 많은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동 중이다. 환경운동 진영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2030년까지 석탄화력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충청남도는 그동안 국가 경제발전을 견인해왔지만,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이 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통해 국민 건강을 지키고, 탈석탄 금고, 기후 비상 상황 선포 등의 선도적 정책으로 온난화와 기상이변이라는 전 지구적 재난을 차단하여, 탄소중립을 이루고자 한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28일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했고, 우리 도의 노력이 더해져 노후화력발전소인 보령 1,2호기의 조기폐쇄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당시 수립된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착실히 이행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정부의 탄소중립 계획이 10월 발표를 앞두고 있다. 

충남형 그린뉴딜 사업과 함께 정부의 계획에 맞춰 시행하며, 동시에 탈석탄으로 인해 경제침체가 예상되는 지역, 특히 보령에 LNG터미널의 냉열에너지를 재활용하는 초저온 냉매물류단지 관련 사업(이번 정부 예산안에 사업비 반영), 탄소저감 건설소재 규제자유특구(이산화탄소와 폐기물을 시멘트, 보도블럭 등 친환경 건설소재로 재활용하는 사업) 구축(정부 예산안에 반영) 등에 집중하겠다.

●부곡공단 지반침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담회까지 가졌다. 하지만 양측은 사유지에 대한 지반침하위험도평가를 누가 수행할 것인지를 놓고 팽팽하게 대립했다. 앞으로 어떻게 한전과 피해업체를 조율해 나갈 계획인가?

먼저, 조속한 피해보상 및 복구가 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한 지 벌써 2년 반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 피해 보상 및 복구가 되지 않아 안타깝게 생각한다. 

지난해 3월 20일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통해 피해 원인조사, 보수·보강계획 수립을 지시했고, 당진시 지하사고조사위원회 사고조사로 피해 원인조사가 마무리되어 지반침하의 원인이 한전 전력구 공사에 따른 지하수 유출로 결정했다. 

또한 지난 8월 12일 간담회를 가졌음에도 민간부문 지반침하위험도평가 주체 선정 관련 양측의 갈등이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조속한 피해 복구 및 보상을 위해 당진시·한전·비대위가 협의하도록하여 공정성·객관성 있는 지반침하 위험도 평가가 추진되도록 조율해나갈 계획이다.

●우강 삽교호 인근 송전철탑 건설 문제가 첨예하다. 한전은 행정심판이나 행정소송 등을 통해 법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대응을 고민하고 있나?

현행 전원개발촉진법은 송전선로 건설에 대하여 승인 결정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게 있어 우리 도에서 주민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사업계획단계부터 지중화를 요구하였으나, 의견 반영이 안 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당진시 우강면 일원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하여 한전이 우리 도를 상대로 법원에 토지일시사용 가처분 신청을 하여 가처분 결정(21.2월),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서 토지수용재결(21.9월)이 되는 등 전기사업자(한전)가 지중화를 수용하지 않는 한 현실적 한계가 있다. 앞으로도 송전선로 건설 관련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에 참여했다. 정치인 ‘양승조’ 입장에서 득과 실을 따져본다면?

많은 단체와 기관, 도민께서 지지 선언을 해주셨는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과 송구스러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번 예비경선을 통해 많은 시간은 아니지만, 충남이 그동안 선도한 정책에 대해 도지사 양승조, 정치인 양승조가 직접 국민께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과 예비경선을 함께 치른 민주당 대선 후보들에 의해 전국화될 것이라는 점 등은 큰 수확이라 본다.

●지역 언론에 바라고 싶은 점은?

민선7기 마무리, 민선8기 연착륙을 위해 도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역언론에서도 현안에 대해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 등을 제시해주시면 적극 수용하여, 도정에 반영하겠다. 

지역을 제일 잘 아는 전문가가 바로 지역언론이다. 앞으로도 지역의 발전을 위해, 그리고 그 발전이 모여 충남의 발전, 국가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금껏 그래왔듯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