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지역연대 운영위원회 개최 지역안전망 구축 논의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가 여성·아동 폭력방지와 보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27일 당진시는 당진시 아동·여성안전지역연대 2021년도 상반기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2021년 아동·여성 폭력방지와 보호지원사업 시행계획 보고 및 지역안전망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당진시는 여성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 및 범죄를 대비하고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위원회를 열고 1년 단위의 사업을 운영 위원들과 함께 수립하고 논의하고 있다.

이에 당진시는 올해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등에 관한 법률 및 당진시 아동·여성 안전에 관한 조례>에 따라 3개 분야 17개 사업 추진을 결정했다. 사업은 당진시, 당진경찰서, 당진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과 협업한다.

회의 자료에 따르면 사업영역별 주요 추진과제로는 △폭력예방 및 안전사업(찾아가는 폭력 예방 교육, 직원대상 4대폭력 예방교육, 아동·여성 폭력예방 캠페인, 당진시 여성인권실태 모니터링 사업, 여성폭력 추방주간 집중 홍보사업, 지역활동가 양성 피해가정 집중관리, 젠더폭력 예방 원탁토론회 개최, 범죄예방을 위한 도시환경 조성, 아동 안전지킴이집 운영, 각종 폭력 예방 홍보) △위기관리 등 피해자 보호사업(폭력예방상담소 운영, 피해자 보호 긴급피난처 운영,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사업, SOS Total-Care 솔루션센터 운영, 상담역량 강화 수퍼비전) △지역협력 안전망 구축사업(아동·여성 안전지역연대 운영, 실무분과협의회 기능 강화)이며, 사업 추진에 따른 사업비는 1억 254만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사업 추진에 대한 보고가 끝나고 참석한 위원들은 다문화가정 여성·아동에 대한 대책 마련 및 위급상황 시 어느 기관에서든 상담소로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당진교육지원청 이한복 과장은 “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은 폭력에 쉽게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사업을 추진하는데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SNS 등을 활용해 적극 알리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당진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박선영 센터장도 “다문화가정에서 아동 학대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문화적 차이에서 폭력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와 유관기관에서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당진소방서 이종순 현장대응단장은 “폭력을 당한 여성과 아동들은 상황을 설명하기 어려워한다”며 “피해자에게 어떠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디로 연락해서 상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네트워크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호사업의 SOS Total-Care 솔루션센터 운영에 대한 질의도 나왔다. 솔루션센터 운영을 맡은 당진시 폭력예방상담소 강정아 상담소장은 “솔루션센터는 상담소가 맡고 있지만, 여성과 아동을 대상으로 한 폭력이나 범죄가 발생하면 상황에 맞춰 적절한 유관기관에 연계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가정폭력 피해자가 발생해 소송이나 이혼을 진행할 경우 법률 상담을 진행하거나, 의료지원의 경우 신체뿐만 아니라 심리치료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당진시는 회의에서 나온 내용을 검토해 후속조치를 계획해 실행할 예정이며, 아동·여성안전에 관한 조례 개정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