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자신...의정활동 중 유혹 있더라도 딱 잘라서 거절
차기시장 후보?...도의장으로서 최선 다하겠다는 생각 뿐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늦었지만 충남도의회 후반기 의장이 되신 것을 축하드린다. 앞으로 도의회의 운영방향은?

충남도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으로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의장으로서 의원들의 의정활동이 220만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마중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 견제와 감시를 통해 균형을 추구하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의정역량 제고와 제도 개선, 전문성 강화에도 힘쓰겠다.

아울러 도민께서 선택한 양승조 집행부가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견제·감시하는 도의회 본연의 자세도 굳건히 지키겠다.

●오랜 기간 정치 활동을 하면서 구설수에 오른 적이 없었다. 차기 시장후보로도 언급되고 있는데 출마 계획이 있나?

사실 정치를 처음부터 뜻을 두고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 선친께서 당진군의회 부의장이셨는데, 군청에서 귀가 중에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다. 선배님들께 아버님의 공약을 이어주셨으면 하는 마음을 말했더니 “네가 아버지 뜻을 이어가는 것이 자식의 도리 아니냐”라는 말씀을 들어 보궐선거에 출마하게 되면서 군의원이 됐다.

선거 때 마다 ‘늘 처음처럼’이라는 문구를 넣어왔는데, 첫째로 중요시하는 것이 도덕성이다. 26년 동안 군의원, 시의원, 도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이권개입이나 거짓말 없이 깨끗하고 정직하게 앞만 보고 달려왔다. 의정활동 중 유혹이 있더라도 딱 잘라서 거절한다. 이권개입 같은 것은 없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지역주민들께서 신뢰해주셔서 지난 선거에서 64.2%라는 많은 표를 주셨다. 시민들께서 인정해주신 것이라 생각한다.

15개 시군 의원들을 대표하는 의장으로서 15개 시군의 의원님들과 각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챙겨야 하는 의무가 있다. 제 속도를 내지 못하는 현안 해결을 위해 주어진 위치에서 더욱 더 노력할 계획이다. 지금은 도의장으로서 제가 할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이다.

●후반기 의정활동의 계획과 목표가 있다면?

후반기 의회는 소통을 더욱 확대하는 쪽으로 무게를 두려고 한다. 도의회의 존재 이유는 도민인 만큼, 도민의 뜻을 제대로 헤아리기 위해선 소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도민과 더욱 자주 만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첨예하게 대립할 수밖에 없는 사안은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 민주적으로 처리하겠다. 이를 통해 도의회에 대한 의정 참여와 관심까지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도내 15개 시군을 돌면서 단체장들과 만나 의견을 나누고, 언론과도 자주 대화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도정과 의정 발전을 위한 의견을 더욱 폭넓게 청취하겠다. 

●당진지역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하나를 꼽자면 신평~내항 간 항만 진입도로 건설이다. 그동안 서해대교와 인근 국도의 교통 체증이 심각하면서 우회도로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그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이 도로다. 도로가 완공되면 남부수도권과 중부권 대중국 교류, 경제성장 거점 육성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당진·평택항 매립지 분쟁 등으로 지연돼 왔으나 다행히 지난 2018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고 기본설계가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다. 서해대교 혼잡 또는 비상상황 시 차량을 분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만큼 하루 빨리 착공돼야 한다. 2025년에는 준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빠른 준공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

아울러 당진~서산 국지도 70호선,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조기 건설 등 교통인프라 구축은 물론 지역주민 정주여건 개선과 주거 복지실현, 공동체 회복을 위한 당진 2동·합덕읍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석문산단인입철도 노선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알고 있다. 

국토부에서는 전체금액의 15%이상사업비가 증가하면 사업을 재검토해야 해야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석문산단인입철도가 추진될 수 있도록 당진시와 충남도에서 노선 반대 주민들과 협의해 차선책을 찾아야 한다.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의 결론이 올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도의회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에 청구한 권한쟁의심판 결과 ‘각하’ 결정이 내려졌다. 개인적으로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 충남의 바다를 메워 만든 땅이 충남의 소유인 것은 당연한 얘기다.

이 사안은 어느 지역 간 갈등이 아니라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의 공간적 관할권을 침해한 행위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측면에서 보아야 한다. 행정안전부장관이 2009년에 개정된 지방자치법을 근거로 공유수면 매립지 관할을 결정한 데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이번 헌재의 결정이 지난 5년간 1800여일 넘도록 투쟁해 온 당진시민과 충남도민의 허탈감이 클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앞으로 남은 대법원 소송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매립지 인근 영웅바위 일대 현장검증 등 대응논리 개발을 위한 의회 차원의 노력을 강구하고, 행정과 정치권, 시민단체가 한목소리를 낼 수 있는 ‘가교’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겠다. 충남도에서도 TF팀을 구성해 적극대응하고 있다.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침체돼 있다 정부와 충남도 차원에서 어떤 대책이 필요한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4차 산업혁명과 결합한 비대면 관련 산업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다. 우리 충남 역시 비대면 구조의 산업 개편은 피할 수 없는 만큼, 중앙·지방정부 모두 선제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

충남의 경우 3대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바이오와 관련해 새로운 미래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한 전기차 같은 친환경자동차 발전방안에 주력해야 한다. 또 기존 방식에서 전환이 어려운 중소상공인 지원책과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형 뉴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도 차원의 종합계획이 마련돼야 한다.

우리 도의회에서도 내년에 도민과 도의원, 전문가가 참여하는 ‘도정살림 토론회’를 열고 유튜브 등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도민과 문답을 주고받으며 도정 살림살이 계획과 정책 방향을 꼼꼼히 점검할 예정이다.

●당진시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가장 먼저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 개선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 전국 석탄화력발전소 60기 중 절반이 밀집한 충남은 (2017년 기준)생산된 전력의 반 이상(62%)을 수도권으로 보내고 있음에도 송전선로 지중화율(1.4%)은 전국 평균(12.3%)은커녕 도 단위 지자체보다 훨씬 밑돌고 있다.

지역 주민 건강과 환경 문제 개선에 사용되는 지역자원시설세 세율도 kwh당 수력은 2원, 원자력은 1원이지만 화력은 0.3원에 불과하다.

화력발전세율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고 국비 지원을 통한 친환경적 발전 방식으로의 전환이 시급하지만, 알다시피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의장 취임 전 석탄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생후 12개월 이하 자녀가 있는 가정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는 조례를 직접 발의한 것도 도민의 건강과 생명이 우선돼야 한다는 마음에서 비롯됐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측정망 확충 등 도민의 건강권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

●끝으로 충남도민과 당진시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후반기 의회는 도민과 함께하는 ‘소통 의정’, 현장을 찾아가는 ‘실천의정’, 도민이 더 행복한 ‘행복의정’을 의정 방향(비전)으로 삼고 220만 도민의 더 행복한 삶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집행부와 머리를 맞대어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균형을 갖춘 견제와 감시, 대안 제시를 통해 도민의 뜻을 의정과 도정에 녹여내기 위한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드린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