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청소년, 고령노인들에게는 대중교통이 유일한 이동수단
불편한 당진시 대중교통, 시내버스 공영화로 해결 가능할까?
당진시, 공영화 추진·시행 타 지자체 방문 등 관련 자료 수집
김홍장 시장 “공적으로 더 이익...공론화 전제로 검토중”

“당진은 시내버스 노선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정거장이 없는 곳도 있고, 한 시간에 한 대만 있는 곳도 있어 상당히 불편하죠”

“마을버스나 순환버스가 필요합니다. 당진은 자차 없이 이동이 상당히 불편해요”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대체로 당진에서는 자가 승용차 없이 이동이 불편하다는 시민들의 의견이 많다.  물론 자가 승용차를 이용하면 또 다른 문제가 따른다. 교통체증과 주차난이다. 32번 국도 우회도로 등 각종 당진시의 도로개설 계획은 예산확보와 각종 절차를 거치고 착공하더라도 뚝딱 만들어지진 않는다. 

당진엔 서울처럼 전철이 있는 것도 아니고, 택시비는 부담스럽다. 자가 승용차를 몰 수 없는 청소년과 서민들에게는 시내버스가 가장 현실적이고 유일한 이동 수단이다. 버스회사는 시민들이 요구하는 운영횟수 증가와 노선 신설을 모두 반영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입장이다. 승객이 적은 곳에 운행을 많이 하면 그만큼 적자가 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코로나19로 인해 버스회사는 더 운영이 어렵고, 적자가 나면 노선을 줄이고 운영횟수도 줄이고, 회사 인력도 줄여야 할 형편이다.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더욱 불편해진다. 당진의 자가승용차는 증가하고, 땅값이 높아진 당진에 도로개설과 공영주차장 조성 추진은 차량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 교통체증과 주차난은 계속 심해진다. 자가승용차를 가진 시민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도 모두 불만이다.

최근 김홍장 당진시장이 “당진지역 대중교통(시내버스)공영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홍장 시장이 이를 언급한 것은 지난 20일, 아동친화 시민 거버넌스 위촉 및 교육 중 위원들과의 대화 시간에서다. 

이날 회의에서 지역 내 아동과 청소년이 이용하는 작은 도서관 등에 대한 접근성 불편이 거론됐으며, 김 시장은 “대중교통(시내버스) 공영화를 준비중”이라며, “주부들이 장을 보러갈 때 승용차를 끌고 가지 않아도 불편하지 않도록 대중교통 활성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시장은 “내년에 학생 버스요금 지원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시내버스 공영화는 시내버스 운영을 민간회사가 운영하는 방식이 아닌, 지자체가 준공영제나 완전공영제 등의 방식으로 직·간접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노선을 신설하고 운영횟수를 늘리는 것을 시가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당진시 시내버스 공영화는 현재까지 거론된 적이 없다. 김홍장 시장의 공약사항도 아니었다. “공영화를 준비중”이라는 김홍장 시장의 발언은 사실일까? 본지 기자의 취재 결과 최근 당진시 교통과 관계자가 시내버스 공영화를 위한 자료수집 등을 위해 타 지자체를 방문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당진시 교통과 교통정책팀 관계자는 “이달에(7월에) 정선군과 화성시 등 대중교통 공영화를 준비하거나 시행중인 도시를 참고하기 위해 방문을 했었다”고 밝혔다.

교통과 관계자는 “시에서 버스회사를 인수하는 방식, 적자노선만을 위주로 공영제를 하는 방식 등에 대한 구상과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공영화에 필요한 관련 절차, 예산 등 자료수집을 위해 방문했었다는 것이다.

교통과 관계자는 “공영제를 하게 되면 수익성보다 시민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시민이 필요로하는 노선을 확대하거나 운영횟수를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내버스 공영화를 위해서는 관련 조례 개정, 타당성 조사, 예산 확보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심스런 모습이다. 무엇보다 예산이 문제다. 시내버스 공영화를 추진할 경우 예산이 얼마나 들어갈지 등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교통과 관계자는 “수익 대비 적자에 대한 예산 소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공영화가 되더라도 단계적인 확대를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당진시는 당진여객이 운영하는 노선 중 비수익노선, 벽지노선 등 적자 노선에 대한 예산 지원을 해왔다. 이미 당진여객에 매년 시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것. 교통과 관계자는 “올해의 경우 적자 노선 등에 대한 지원 금액이 32억원정도 된다”고 밝혔다.  

시내버스 공영화 방식, 세가지 방안 놓고 검토
김시장 “시 추진 도로 건설 사업도 차질 없이 계속 진행”
“버스회사와 협의, 예산 검토, 시민 의견들어야...공론화가 전제조건”

김홍장 당진시장에게 대중교통(시내버스)공영화에 대해 직접 물었다.

공영화 준비의 배경에 대해 묻자, 김홍장 시장은 “당진시의 도로문제와 교통난, 특히 시내의 주차난은 주차장을 확대해도 부족한 상황”이라면서 “차량 1대 주차면을 만드는데 수천만원의 예산이 들고 교통체증은 계속 가중되고 있다”며 시내버스 공영화의 필요성을 말했다. 

당진시가 현재 우두동에 조성중인 주차타워의 경우 110대의 주차가 가능하며 사업비는 38억원이다. 1대당 계산하면 3천여만원이 된다. 

김홍장 시장은 “우회 도로 등 시가 추진하는 도로사업도 차질 없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시장은 “청소년들이 등하교를 위해 시내버스를 주로 이용하는데, 각종 공공시설과 관광지 등 지역 곳곳을 방문하는 데에도 불편이 많아 노선을 확대하거나 운영횟수를 늘려달라는 민원이 많았다”면서 “시내버스 공영제(공영화)를 통해 전체 시민이 대중교통을 더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내버스 공영화가 진행될 경우 “현재 지역 내 시내버스를 전기차량 등 친환경버스로 교체해 지역내 탄소배출 등도 줄여 환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김홍장 시장은 “시내버스 공영제를 부서에서 검토 중이고 관련 조례와 예산 등을 파악하고 있다”면서 “벽지노선에 대한 공영화, 적자노선에 대한 공영화, 전체적인 공영화 세 가지 기본안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시내버스를 운영하는 버스 회사와의 협의, 예산 검토, 의회와 시민들의 의견 등 공론화가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시내버스 공영화는 예산검토와 여론수렴, 관련 절차를 밟아 진행할 사안으로 무조건 추진하지는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홍장 시장은 “공영화가 시행되면 장기적으로는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해 주차난해소와 학생요금에 대한 지원, 시민이 원하는 노선 반영 등으로 시민들에게는 더 편의를 제공할 수 있고  일자리 확보, 근로기준법 준수 등  공적 부분에서 더 이익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타 지자체의 경우 강원도 정선군이 버스 공영화를 추진 및 시행하고 있고 김포시는 3월 G6001, G6003번 경기도 준공영제 노선을 개통한데 이어 2개 노선을 추가 신설하고 기존노선도 단계적으로 준공영제로 전환할 예정이며, 춘천시에서도 버스 공영화가 논의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