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수렴 없이 의향서 제출… 건설계획 철회 요구

당진시에서 또 화력발전소와 관련된 말썽이 났다. 최근 동부화력으로 인한 주민감정이 민감한 상황에서 송악읍 부곡리에서 LNG 복합화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GS-EPS(주)가 이번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할 목적으로 지난 7월 LNG 복합화력 발전소 5·6호기 건설의향서를 제출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의 강력한 비난에 직면하게 됐다.

특히 주민들이 크게 분노하고 있는 까닭은 건설의향서를 제출하기까지 지역민은 물론 당진시측과 아무런 협의 없이 진행하는 바람에 건설의향서 제출 사실조차 몰랐기 때문이다.

GS-EPS는 지난 7월 25일 전력거래소에 5·6호기 건설의향서를 제출하면서 지역사회와 아무런 사전 협의나 의견수렴을 하지 않았다. 당진시에서도 한 달이 지난 8월에야 지식경제부 설명회에서 알게 됐다.

이에 지난 13일 당진환경운동연합측은 ‘GS-EPS 복합화력 증설, 더 이상 용납 못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복합화력 증설 저지에 나섰다.

환경연합측은 ▶주민 몰래 복합화력 건설의향서를 제출했다는 점 ▶GS-EPS 5·6호기가 입주하기에는 당진지역의 환경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는 점 ▶동부화력이 추진하고 있는 50만kW급 석탄화력 2기와 거의 비슷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된다는 점 등을 이유로 5·6호기 건설의향서 제출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주민수렴 없이 건설의향서를 제출한 것은 GS-EPS가 지역주민들을 얼마나 업수이 여기고 있는가를 여실히 나타내고 있는 단적인 사례”라며 “GS-EPS가 이번에 신청한 5·6호기는 예전의 1·2·3호기와 같은 50만kW급이 아니라 그 두 배인 100만kW급으로 4개 분량의 발전소가 더 늘어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한계선상에 이른 당진의 대기환경을 고려할 때 이제 더 이상 대형화력발전소 건설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당진의 대기환경과 주민정서를 외면한 GS-EPS의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추진을 강력히 규탄하며 건설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당진시관계자는 “GS EPS에서 부지 여유가 있는 것과 증설계획 또한 이미 인지하고 있었지만, 지식경제부 설명회에서 최초로 의향서를 제출한 것을 알게 됐다”며 “환경운동연합측과 대응마련을 위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당진시 공식입장은 10월 중순에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사안이 중요한 만큼 공청회와 여론 조사는 필수적인 사전 절차라며 향후 복합화력 건설의향서가 받아들여질 경우 전 시민이 참석하는 저지운동에 나서겠다는 방침이어서 논란확대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