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청년정책, 최우선 과제로 삼다

[당진신문=배창섭 기자] 2018년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청년실업자는 무려 38만 8천명으로, 전체 실업자 103만 명의 37.6%를 차지하고 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구직을 아예 단념한 청년과 잠재적 실업을 포함할 경우 청년실업자는 약 1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다.

청년들의 불안한 미래가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무척 크다. 결혼자 수가 감소하면 출산율이 감소해 인구가 줄어들고 고령화 사회를 가속화 시킨다.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출산율은 1.05명으로 OECD 36개국 중 최하위다.

청년들이 처한 문제는 국가적 문제다. 사회와 문화, 경제 구조적인 문제가 가장 크다. 그럼에도 지역 청년들에게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당진시가 청년정책을 발굴해 추진 중에 있다.

사실 당진시는 다른 지역에 비해 여건이 나쁘지 않다. 통계청이 지난 8월 22일 발표한 2017년 출생 통계에서 당진의 합계 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동안 낳을 수 있는 평균 자녀 수)은 1.65명으로, 전국의 기초 시 중 1위에 올랐다. 

시는 같은 달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상반기 시군별 고용지표 조사에서도 역대 처음으로 고용률 70%를 돌파했다. 서귀포시에 이어 전국 시 단위 2위를 6년 연속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고용지표나 출산지표에서 선전을 하고 있지만 당진시도 주거와 문화, 교육, 의료 등 부족한 정주여건으로 인해 청년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시가 조사한 청년인구는 2015년 12월 4만8,039명으로 최고치를 찍은 이후 2018년 9월까지 1,623명이 줄었다.

이에 시는 청년들이 처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청년들이 지역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년정책을 시정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

당진형 청년정책, 주목되는 이유

당진시가 청년문제에 본격적으로 대처하기 시작한 건 2017년부터다. 그 해 1월 1일 청년정책팀을 신설한 시는 이후 설자리와 일자리, 살자리, 놀자리라는 4대 전략을 토대로 당진만의 차별화된 정책들을 추진했다.

시는 지난해 5월 당진시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해 사회적, 경제적 청년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후 시의 청년 기본계획과 특수시책에 대한 심의와 자문 역할을 하는 당진시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또한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아내기 위해 전문가와 대학생, 직장인, 농업인, 워킹맘 등 다양한 청년들로 구성된 당진시 청년정책네트워크도 구성하고 원탁토론회를 개최해 이들의 목소리를 청년 정책에 담아냈다.

청년정책 네트워크 출범 단체사진(2017년 3월 2일)
청년정책 네트워크 출범 단체사진(2017년 3월 2일)

지난해 11월 25일에는 청년들만의 전용 공간인 청년센터 ‘나래’도 문을 열었다. 옛 군청사 별관에 위치한 청년센터는 청년들의 소통과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나래홀과 스터디룸, 커뮤니티홀을 갖추고 있으며, 일자리 지원공간인 일자리 센터와 청년창업지원센터, 청년 도서관도 위치해 있다.

청년센터 개관 이후 10개월 동안 이곳을 찾은 청년들은 모두 2만1,156명으로, 일일 평균 약 82명의 청년들이 방문했다. 또한 이곳에서는 11개의 청년특화 사업이 진행됐으며, 미취업자를 위한 면접특강을 비롯해 청년 멘토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올해 8월 25일에는 이곳에서 처음으로 청년들을 위한 토론회가 열려 청년들의 목소리를 시의 청년정책 사업에 담아내기도 했다. 또한 청년 전용 도서관을 자주 이용했던 청년 9명이 공무원과 공기업에 합격하고 목표했던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성공했다.

청년정책 토론회 2부 토론회.
청년정책 토론회 2부 토론회.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사업도 활발히 추진됐다. 시는 2017년부터 지역사회 청년학교를 개설해 취업과 창업을 준비 중인 청년들을 위해 2년 동안 7개 과정을 개설해 운영했다.

또한 맞춤형 청년인턴제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운영 중이다. 맞춤형 청년인턴제는 미취업 청년들에게 전공 및 소지 역량과 관련된 분야에서의 근무 기회를 제공하고, 사업기간 동안 취업역량강화교육과 현장실습을 병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1기 청년인턴에 참여했던 청년 15명 중 5명이 일반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하는데 성공하기도 했다.

청년들을 위한 창업지원도 이뤄졌다. 시는 사업 아이템을 가진 청년들을 발굴해 육성하고 사업화 지원과 사후관리 멘토링까지 창업 전주기를 지원했다. 전국 청년창업경진대회가 지난해와 올해 두 차례 진행됐으며, 청년 CEO 양성과정을 통해 지난해 청년창업가 17개 팀, 올해 19개 팀을 발굴해 육성한 결과 모두 21개 팀에 사업화를 지원했다.

제2회 청년 창업경진대회 수상 단체 사진
제2회 청년 창업경진대회 수상 단체 사진

지난해 청년 CEO 양성 과정을 통해 팔미리 웹디자인을 사업화한 한 참여자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고 직원 4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기도 했다.

또한 올해 청년 CEO 양성 과정을 통해 불가사리 추출 성분을 활용한 친환경 제설제를 개발한 양승찬 씨의 경우 실제 창업에 성공해 일본 등으로 수출 길을 열었으며, 지난 3일 열린 ‘제2회 당진시 전국청년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시는 취업준비생 주거환경 위기자 발굴과 지역사회 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 ‘당진 청년의 날’, ‘당진 청년마켓’ 등 차별화된 청년 정책을 통해 청년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청년이 당진의 미래다

시는 청년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수립한 청년 기본계획을 토대로 지속적으로 다양한 청년정책들을 활발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시는 청년 당사자가 문제해결의 주체로 정책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청년정책위원과 분야별 청년 100명이 참여하는 청년민회를 구성한다. 청년민회는 청년 참여예산제 운영과 1,000명의 청년정책 광장 토론회 등에 참여하게 되며, 주민 발의 제도를 통한 청년 정책 관련 조례 입법화도 추진한다.

시는 2019년부터 청년생활임금제도 전격 도입한다. 지원대상은 소상공인 사업장에서 3개월 이상 근무 중인 취약계층 청년 근로자들이며, 이들에게는 실제임금과 생활임금과의 차액만큼 시에서 지원된다.

청년의 날 비전 콘서트에서 김홍장 시장이 청년정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청년의 날 비전 콘서트에서 김홍장 시장이 청년정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 농업분야의 청년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유망 창업가 5팀을 선발해 최대 5,000만 원을 지원하고, 유망 창업‧창농가의 유입과 지역 정착을 위해 코워킹 공간과 다목적 강의실, 전시장, 청년주택 등의 시설을 갖춘 웰컴 청년 셰어하우스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시는 지역 대학연합 축제 개최를 지원하고 일자리 무인정보 시스템도 새롭게 구축하는 한편 면접 공유옷장과 구직활동 비용을 지원하는 나래 통장, 미취업 청년 무료건강검진 등을 신규 사업으로 선보인다.

시는 신규 사업 외에도 지역인재 채용과 맞춤형 청년인턴제, 청년 창업 활성화 지원 사업, 청년 커뮤니티 지원 사업 등 기존 청년사업을 확대하고 청년마켓과 청년의 날 행사, 지역사회 청년학교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청년들의 꿈을 펼치다, 청년타운

2019년 당진의 청년 정책 중에서도 가장 주목해야 할 사업은 청년타운이다.

총44억 원을 투입되는 청년타운은 옛 당진군청사 별관에 지하1층, 지상 4층 연면적 3,306㎡ 규모로 조성된다. 이곳에는 청년들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코워킹 공간’과 교육실, 청년 창업가를 위한 입주 공간, 창업지원기관 등이 들어선다.

또한 3D 프린터와 레이저 커팅기 등 다양한 디지털 장비가 구축된 팹랩도 조성돼 청년들의 창업 아이디어의 고도화를 지원하고, 창업 제품의 촬영과 홍보물을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와 창업제품이 전시 판매되는 카페도 조성될 예정이다.

청년타운은 이름 그대로 청년들이 모여 꿈을 꾸고 그 꿈을 실현해 나가는 공간이자 청년들의 성장을 돕는 인큐베이터 같은 곳이다.

시 관계자는 “오늘날 청년 문제는 종합처방이 필요하다.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이 한 곳에 모여 있는 청년타운은 종합처방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내년도 시의 예산편성은 일자리를 포함한 청년정책에 집중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