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은 2008년부터 공공분야 최초로 국민들의 풍요롭고 안정적인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노후준비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5.12.23. 노후준비지원법 시행으로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공단의 전국 109개 지사를 지역노후준비지원센터로 지정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번없이 1355번으로 전화하면 국민 누구나 상담예약 등을 통해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노후준비서비스란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빈곤ㆍ질병ㆍ무위ㆍ고독에 대비하여 재무·건강·여가·대인관계 등 분야별로 적절한 노후준비를 제공하는 것이다. 국민연금 각 지사(지역노후준비지원센터)에서 노후준비 종합진단 및 상담, 심층재무설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후관리를 신청하면 노후준비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공단의 노후준비 상담건수는 2013년 51,676건, 2014년 55,965건, 2015년 67,001건 그리고, 2016년 79,146건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공단에서는 노후준비 전문강사를 양성하여 노후준비 교육을 희망하는 사업장에 방문하여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 등의 주제별로 맞춤형 강의를 실시하고 있으며 2016년까지 실시한 대외교육은 총 61,305회에 이르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후준비 전문사이트 ‘내연금(http://csa.nps.or.kr)’에서는 노후준비 온라인 서비스로 노후준비상담, 자가진단, 재무설계, 노후준비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쉽게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010년부터 2016년월까지 사이트 방문자가 누적 2,200만명이 넘고 있어, 연평균 3백만명 이상이 ‘내연금(http://csa.nps.or.kr)’을 이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청렴한 국민연금, 든든한 노후행복> 상담전화 ☏ 1355  http://www.np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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