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지역 4개 야당·시민사회단체 윤 정권 규탄 기자회견

대통령실이 전라북도의 한 행사에서 진보당 의원에게 과잉 진압한 것을 두고 당진지역 야당과 시민사회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경호처장 파면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진시청 제공
대통령실이 전라북도의 한 행사에서 진보당 의원에게 과잉 진압한 것을 두고 당진지역 야당과 시민사회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경호처장 파면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지역 야당과 시민사회단체가 진보당 소속 국회의원을 폭력으로 제압한 윤석열 대통령실의 과잉 경호를 규탄했다.

지난 18일 전북 전주시 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진보당 강성희 의원(전북 전주시을)은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는 과정에서 국정 기조 전환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대통령실은 강 의원의 입을 막고, 강제로 몸을 들어 행사장 밖으로 끌고 나갔고, 이는 ‘과잉 경호’ 논란으로 불거졌다. 

당시 상황에 대해 대통령실은 강 의원이 손을 놓지 않고 소동을 일으켰다고 주장하며, ‘경호상 위해 행위로 판단했다’는 입장을 내놨고, 국민의힘은 강성희 의원이 폭력적 행위를 일으킨 만큼 국민에게 사과하라는 주장을 내놓는 상황.

반면, 야당은 강성의 의원이 말을 시작하자마자 경호원들이 앞뒤로 에워싸 험악한 분위기를 만들고, 강제로 끌어냈다면서 강 의원 사건을 두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2일 당진지역 4개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는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사과와 대통령실 경호처장 파면 등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당진지역 야당은 강성희 의원이 소속된 진보당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노동당 등 4곳이다.

이날 당진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는 “강성희 의원 개인에 대한 폭력이 아니라 국민을 대표하는 입법기관에 대한 행정부의 폭력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며 “윤석열 독재정권의 공포정치가 민주주의를 끌어내렸다. 과잉경호, 과잉충성으로 국회의원을 욕보인 경호실장을 파면하고, 폭력을 행사한 경호원을 처벌해야 하며, 윤 대통령은 공식 사과를 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규탄 발언에서 진보당 김진숙 공동위원장은 “윤정렬정권의 무도한 독재정치가 극에 달했다. 대통령에게 국민들 대신에 말을 전하려던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입이 틀어막았는데, 국회의원의 입을 틀어막은 것이 아닌, 국민의 입을 틀어 막았다”며 “국민들은 경제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대통령은 자기 가족을 지키기 위한 거부권 통치를 하고 있다. 경호책임자 처벌과 윤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상연 의원은 “이번 사태를 보면서 정권이 어느 정도까지 후안무치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새삼 느꼈다. 경호처장이 가격한 몸짓은 영상에 명백히 나와있으며, 경호처장의 행동에도 대통령이 아무런 미동도 없이 용인했다는 점은 심각한 문제”라며 “국민의 발언권은 민주사회에 기본적으로 인정이 되고 확보되야 하는 중요한 것으로, 발언이 없는 민주사회는 있을 수 있나 민주당과 시민사회단체는 강력한 투쟁으로 공식 사과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노동당 박인기 위원장은 “이 시대에 대통령과 대통령을 보좌하고 있는 주변 세력들이 민주주의에 대해 어떠한 천박한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인지를 단적으로 드러낸 일”이라며 “지금 사태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우리의 시대 정신이 얼마나 추락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정의당 최범규 위원장은 “대한민국 헌법 1조 1항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고 명시돼 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고, 자유로운 발언을 할 수 있다”며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입을 틀어막고 사지를 들쳐메고 끌어내는 장면은 충격이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생각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당진지역 야당은 국민의힘에서 총선을 앞두고 야당에서 정쟁화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박인기 위원장은 “정쟁은 오히려 국민의힘에서 하고 있다. 정쟁화를 만들고 있다고 생각하는 목적은 결국 정치에 대한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인데, 즉, 민주주의 자체에 대한 인식이라 볼 수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민주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과 관련된 것을 문제 제기하는 것에 대해 정쟁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김진숙 공동위원장은 “대통령에게 직언 한마디를 했다가 벌어진 일들인데, 정쟁의 도구로 사용했다는 말은 국민들에게 수치심과 분노심만 심어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마지막으로 더불어민주당 조상연 의원은 “국회에서 규탄 결의안을 공동 발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은 국회에서 할 일이고, 당진에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라며 “민주당에서 별도로 무엇을 한다는 것보다는 시민사회와 함께 이 사건에 대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