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선, 박서영, 송노섭, 오윤희
어기구, 1월 중순 본격 선거 돌입

왼쪽부터 정용선 당협위원장, 박서영 법무사, 송노섭 단국대 초빙교수, 오윤희 진보당 공동위원장. ⓒ당진신문
왼쪽부터 정용선 당협위원장, 박서영 법무사, 송노섭 단국대 초빙교수, 오윤희 진보당 공동위원장. ⓒ당진신문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내년 4월 10일에 열리는 총선의 막이 올랐다. 12일부터 시작된 예비후보자 등록에 4명이 몰리면서 금배지를 향한 총선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예비후보 등록 첫날 △송노섭(민주당) △박서영(국민의힘) △정용선(국민의힘) △오윤희(진보당) 등 4명이 예비후보자로 등록했고 이후에도 추이를 지켜보는 후보군의 도전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국민의힘은 정석래 전 보건복지정책위 부위원장과 김건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부의장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출마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내비치지 않고 있어 실제 출마 가능성은 미지수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광희 민족문제연구소 당진지부장은 출마에 뜻이 없음을 밝혔다. 소수정당 가운데 출마를 확정한 정당은 진보당으로 정의당, 노동당은 총선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세몰이’ 어땠나

예비후보 등록일에 맞춰 출마 기자회견을 가진 예비후보들은 본격 세몰이를 시작했다. 정용선 예비후보는 나라사랑공원 참배와 기자회견에 현직 도·시의원을 비롯한 당협 관계자 및 지지자를 동행하며, 여당의 강력한 후보인 점을 부각시켰다.

지난 13일 출마 기자회견을 개최한 박서영 법무사는 지역에서 단체 활동을 함께 하는 지지자들과 함께하며 “당진시민들과 함께 ‘대한민국에서 제일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진보당 소속 오윤희 공동위원장은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듯 비정규직 노동자, 농업인, 여성을 대표하는 지지자와 함께 기자회견장에 들어섰다.

송노섭 단국대 초빙교수는 16일 출판기념회에서 공식 출마 선언과 세몰이에 나설 태세다.

어기구, 느긋하게 상황 예의주시

어기구 국회의원. ⓒ당진신문DB
어기구 국회의원. ⓒ당진신문DB

예비후보군의 발걸음은 바쁘다. 대부분의 예비후보자들은 현역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는 핸디캡을 안고 있다보니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얼굴을 알리기 위해 지역 곳곳을 누비며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지역 행사에 얼굴을 내비치며, 이름 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정용선 예비후보는 붉은색 잠바를 입고 주민들에게 고개를 숙이며, 선거를 앞두고 펼쳐지는 익숙한 풍경을 보여주고 있다.

박서영 예비후보는 지난 21대 총선 분위기와 다르게 SNS를 적극 사용하며,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당내 입지가 정용선 예비후보보다 좁다보니 경선 과정이 순탄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송노섭 예비후보는 후보 등록 이후 눈에 띄는 선거운동을 아직 보여주지 않고 있으며, 지역 행사에 참석해 얼굴을 비추는 수준에서 운동을 펼치고 있다.

오윤희 예비후보는 이색 문구의 플카드를 지역 곳곳마다 내걸며, 시민들에게 이름을 각인하고 있지만, 소수정당의 낮은 인지도를 극복해야 하는 숙제를 풀어야 한다. 

반면, 현직의 어기구 국회의원은 신발 끈을 조이면서도, 여유롭게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모양새다. 어기구 국회의원 측은 1월 의정활동 보고회 준비에 집중하고, 이후 예비후보로 등록해 본격적인 레이스에 합류하겠다는 입장이다.

어기구 국회의원실의 관계자는 “어기구 의원은 1월 의정활동 보고회를 앞두고 있고, 시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도 남은 만큼 당분간은 의정활동에 더욱 집중해서 좋은 성과를 보여드릴 계획”이라며 “당장은 맡겨진 업무를 처리하고, 1월 중순 이후에 예비후보자로 등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동안 해왔던 활동을 시민들이 분명히 인정해 주실 것이라 믿으며, 투표를 통해 시민의 평가를 받는 것인 만큼 남은 일을 잘 정리해서 차분히 총선거를 준비하겠다”고 다짐햇다.

한편, 예비후보 등록은 최종후보 등록 하루 전인 2024년 3월 20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탁금 300만원을 납부해야 한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공식 선거운동 기간 전에도 선거사무소 설치, 어깨띠 착용,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일정 범위 내의 홍보물 발송, 전화를 통한 지지 호소 등의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후원회를 설립해 1억 5000만원까지 모금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