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업기술원과 연계해 조직배양 씨감자 증식 노력

가을재배 추백 씨감자 공급 사진. ⓒ당진시청 제공
가을재배 추백 씨감자 공급 사진.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조직배양으로 재배 및 증식한 추백 씨감자 원종 3.8톤을 당진 관내 48개 농가에 가을 재배용으로 공급했다고 31일 밝혔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감자 재배에 널리 쓰이고 있는 수미는 휴면기간이 90일로 길어 2기작 용으로는 잘 쓰이지 않고 가을 재배용으로 공급되는 보급종 감자가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농업기술원과 연계해 추백 품종을 공급해 농가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추백은 재배기간이 80일에서 85일 정도로 짧아 조기 수확으로 소득을 높일 수 있으며 휴면기간이 50일 내외로 짧아 2기작이 가능한 품종으로 △충남농업기술원에서는 조직배양으로 씨감자 원원종을 생산하고 △농업기술센터는 분양받은 원원종을 증식 후 원종급으로 농가로 공급하고 있다.

이번 추백 종자 공급량은 3.8톤 내외로 약 2.5ha에 감자를 재배할 수 있는 양이며 약 76톤을 수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종자 공급이 농민들의 씨감자 자가생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당진 관내의 안정적인 종서 수급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고온다습한 8월에 파종하게 되는 가을 감자의 입모율 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통감자로 심는 것이 좋으며 밑거름과 물빠짐에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