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과의 면담 결과로
다음 달 초 주민설명회 예정

최근 당진 어시장 재건축에 따른 임시시장 공사가 차질이 생겨 중단됐었지만 내주 중에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어시장 상인들은 임시시장 부지에 대해 전면 거부 입장을 밝히고 있어 최악의 경우 강제철거와 이에 따른 상인들의 반발로 충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시한폭탄의 초가 카운트 되고 있는 모양새로 갈등해소가 필요해 보이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요원해 보인다.

당진시는 당진전통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어시장 재건축을 추진 중에 있는데, 현재 시장 공영 주차장과 시장상인회 건물 뒤편 부지에 재건축 공사기간 동안 장사를 할 수 있도록 임시시장 개설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완공 막바지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현 당진어시장 철거공사의 실시설계용역까지 추진된 상태지만 정작 어시장 상인들은 임시시장에 대해 전면 거부하며 “이동할 수 없다”고 뜻을 모으고 있는 상태로 당진시와 상인들의 입장차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시장 상인 A씨는 “협의 없이 진행된 임시시장에 들어갈 수 없다”며 “불법인 오일장은 버젓이 중앙대로를 점거하고 사용하는데 당진 사람들인 우리는 냄새나는 화장실 뒤, 사람들이 찾지 않는 길목의 주차장으로 내쫓으려고 한다. 지금도 장날이면 손 놓고 장사를 포기하는 상황인데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임시시장을 이렇게 구성한건지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또다른 상인 B씨도 뜻을 같이하며 “현재 당진시가 추진하고 있는 임시시장은 곧 어시장 상인들은 빨리 죽으란 이야기밖에 안된다”며 “임시시장 위치도 위치지만 그 좁아터진 곳에 상인들을 모두 몰아넣으면 수산물을 어떻게 팔수 있겠냐”며 “무조건 지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당진시 공무원들이 야속하고 직접 와서 하루만 장사를 해보면 우리 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어시장 상인들과 대면해 이야기를 들어보니 공통적으로 △임시시장 위치 선정 △오일장과의 형평성 문제 △수산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공사 강행 등을 문제점으로 삼고 있었다. 특히 흥분한 상인 몇몇은 “죽어도 임시시장으론 못나간다”며 격앙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당진시 관계자는 “임시시장 개설 초기에 상인들과 협의를 이루려 했지만 면적보장과 재건축 방향을 먼저 공개하지 않으면 협의하지 않겠다며 대화 자체를 거부해 회의와 용역 등 합법적인 형태에서 면밀한 검토를 거친 결과 현 부지를 임시시장으로 결정했다”며 “재건축에 소요되는 시간 때문에 임시시장을 개설해야 하는데 불법적으로 대로변을 할당해줄 순 없다. 시장 상인뿐만이 아니라 당진시민 전체를 보고 임시시장 부지 조성을 해야하는데 상인들의 요구만을 듣고 엄연한 도로구역에 임시시장을 개설할 순 없는 일”이라고 전했다.

어시장 상인들이 주장하는 오일장의 불법적인 도로점거와 임시시장의 형평성 문제에 대해선 “오일장은 불법, 합법 여부를 떠나 관습적인 전국적인 현상이다. 하루 이틀 만에 이뤄진 것이 아니고 몇 십 년 동안 이어져온 오일장을 한 번에 해결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최대한 지속적으로 오일장 규모를 축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본래 규모보다 50% 이상 줄어든 상태”라고 설명하며 “당진시민들이 현재 오일장을 찾고 이용하고 있는 점도 간과하면 안 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현재 당진천 주변 시장주차장 1층에서 공사 중인 임시시장의 경우 구조변경을 통해 전기 공사를 제외하고 모두 완공된 상태이며 시장상인회 사무실 뒤편 임시시장은 천막설치 등 본격적인 시장 이동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

또한 당진시는 시장컨설팅 업체에 용역을 맡겨 상인들과 1:1 개인면담과 요구조사를 실시, 통합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내달 초쯤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지만 여러 차례 주민설명회가 파장을 맞이했던 전례로 보아 당진시와 상인들간의 이해관계가 해소되지 않는 이상 원활한 진행은 불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어시장 상인들 사이에서도 이견이 존재했었는데, 재건축 완공 이후 점포위치와 건축물 구조문제를 두고 상반된 의견으로 입장차를 보이고 있었다.

현재 당진 어시장은 도로 바로 옆에 위치한 점포들이 소비자들에게 노출성과 접촉성이 높아 후미에 위치한 점포들보다 판매율이 높은 상태.

상황이 이렇다보니 현재 이점을 갖고 있는 자리를 놓치고 싶지 않은 상인들과 후미에 위치한 상인들 간의 ‘재건축 이후 점포위치’와 출입구를 한 개로 놓느냐, 개방형으로 모두 뚫느냐는 ‘건축방향’에 대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

어시장 후미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 C씨는 “시장 상인 모두를 생각한 재건축을 위해 입구가 하나인 폐쇄형 건축을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며 “항상 파리만 날리는 후미의 상인들은 어쩌란 말인가. 지금 문을 닫은 곳도 너무 많고 장사가 되는 곳만 계속 장사가 된다. 폐쇄형으로 모든 수산물을 구경할 수 있는 폐쇄형으로 재건축해줘야 할 것”이라며 “노량진 수산시장은 2년마다 추첨을 통해서 점포를 옮긴다고 하는데 왜 당진어시장은 변화 없이 한 자리를 지켜야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한탄했다.

이와 반대로 도로 앞에서 수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상인 D씨는 “지금의 자리를 지켜줘야 하지 않겠냐”며 “앞에 상인들이 일정 수산물을 하루 만에 판다고 치면 뒤에 상인들은 동일한 수산물 양을 갖고 3일 동안 파는 것이 사실이긴 하나, 점포 자리를 바꾸는 등 한다면 어시장에 큰 난리가 날 것”이라며 “폐쇄형으로 짓는다면 대형할인마트와 달라질 게 없다. 자유로운 재래시장만의 분위기를 위해 개방형으로 지어야 소비자들에게도 이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으로 당진시는 임시시장으로의 시장 이동과 현 어시장 철거 공사, 재건축 공사 착공 등 많은 단계를 밟아야 한다. 그러나 어시장 상인들과 당진시의 입장 차이, 상인들 간의 갈등이 일정 부분 해소되지 않는 이상 꼬리에 꼬리를 물 듯 답보 상태를 이어갈게 뻔 한 상황.

결국 당진어시장 재건축은 개인의 이익을 취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찾아가고 싶은 전통재래시장을 만드는 것이 최대 목적일 터.

이에 따라 서로의 입장만을 주장하며 갑론을박하기보단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소비자로부터 선택받을 수 있는 전통재래시장이 되기 위해 당진시, 상인들 모두의 자구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고정호 기자 kjh2010@hanmali.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