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대형 용기 빠진 근로자 숨져
전국금속노조 “검찰의 숨진 노동자 강제 부검 규탄”

3일 전국금속노동조합이 현대제철 노동자가 대형 용기(도금 포트)에 빠져 숨진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이 반대하는 부검을 검찰에서 강행한다'며 규탄하고 나섰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3일 전국금속노동조합이 현대제철 노동자가 대형 용기(도금 포트)에 빠져 숨진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이 반대하는 부검을 검찰에서 강행한다'며 규탄하고 나섰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전국금속노동조합이 현대제철 노동자가 대형 용기(도금 포트)에 빠져 숨진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이 반대하는 부검을 검찰에서 강행한다'며 규탄하고 나섰다.

전국금속노동조합에 따르면 대전지검 서산지청은 2일 산재 사망 노동자에 대한 강제 부검 영장을 발부받고, 다음날인 3일 오전 6시 30분에 시신이 모셔져 있는 당진장례식장에 운구차를 보내 고인의 시신을 빼돌리려 시도했다. 

이후 노동자 A씨의 유족들은 ‘부검을 원하지 않는다. 사고로 죽은 게 명백한데 왜 부검을 해야 하냐’고 항의했지만, 항의하는 유족들에게 공무집행방해로 고소하겠다고 협박까지 했다는 것. 

이에 전국금속노동조합 측은 3일 현대제철 규탄 금속노조 기자회견을 열고 “명백한 산재 사망이고 유가족들이 반대하고 있음에도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강제 부검을 강행하겠다며 산재 사망 노동자를 두 번 죽이는 비상식적이고 패륜적인 만행을 자행하고 있다”면서 “더 이상 밝혀야 할 사망 원인은 없다. 검찰이 지금 해야 할 일은 비상식적인 강제 부검이 아니라 이미 드러난 사업주의 불법행위와 노동자 살인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노동자의 사망 원인은 명백하다. 당시 작업 현장은 사고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안전조치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다. 위험천만한 현장이 방치되고 있어 노동조합이 올해에도 수차례 인원충원을 통해 단독근무지에 대한 2인 1조 근무를 요구해왔다”면서 “1월 말에는 천안지청장까지 찾아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했지만, 현장에선 아무런 안전조치가 취해지지 않았고 결국 또 한 명의 노동자가 억울하게 목숨을 잃었다. 산재사망 노동자는 사업주가 반드시 해야 하는 추락위험 방지 등 산업안전보건법상의 안전조치를 하지 않아 목숨을 잃은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에 전국금속노동조합은 상대로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한 책임자를 엄벌하고 책임을 단호하게 물어 다시는 이와 같은 중대 재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대재해 책임은폐 강제부검 즉각 중단 △중대재해 책임자인 대표이사 즉각 사과 △중대재해 책임자인 대표이사 즉각 구속하고 강력하게 처벌 △노동부는 동일ㆍ유사 공정에 대해 작업중지명령 즉각 시행 △노동조합 참여하는 위험성 평가, 특별근로감독으로 전체 공정의 안전보건시스템 진단 등을 요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측은 “현대제철은 매년 중대재해가 반복되는 대표적인 사업장으로, 지난해 고용노동부로부터 본사를 포함해 특별근로감독을 받았음에도 사고가 되풀이되고 있다”면서 “현대제철은 위험공정에 대한 외주화가 금지되자 법망을 피하고 비용 절감과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정규직도 비정규직도 아닌 별정직이라는 직군을 새로 만들어 위험 도급 공정에 투입했고 최소한의 안전조치도 하지 않아 노동자가 사망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기업이 저지르는 중대 재해, 노동자 살인은 자본의 탐욕 때문에 벌어진다. 안전보다 속도. 안전보다 효율. 안전보다 이윤. 노동자의 생명은 안중에도 없다. 살인기업의 방패막이 노릇이나 하는 감독기관과 사법부도 모두 기업 살인의 공범”이라며 “기업은 기꺼이 살인을 저지르고 권력은 그런 기업을 두둔하고 감싸는 이 나라에서, 공장은 생산의 현장이 아니라 생존의 공간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사망 근로자 A씨의 유족이 참석했다. 

A씨의 동생은 “경찰 관계자가 형의 부검을 위해서 시신을 대전으로 이송한다고 하는데, 형의 죽음이 CCTV를 보더라도 명백한 사고에 의한 사망인데 무엇을 찾으려 부검을 하려는 것인지 그 이유를 물어도 말은 하지 않는다”면서 “작업 공간을 보니까 협소하고, 안전망이 사망까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왜 안 했는지 궁금하다. 다시 사고가 발생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면서 철저한 사고 조사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