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새·멸종위기야생생물 
서식처 보전, 지속가능 생태계 구축

소들섬 인근의 철새들의 모습. ⓒ소사모 제공
소들섬 인근의 철새들의 모습. ⓒ소사모 제공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 우강면 부장리, 신촌리 소들섬 및 삽교호 유역 일원이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난 28일 신규 지정됐다.

삽교호 일원은 대규모 겨울철새 도래지의 핵심공간으로서 당진시 생태환경에서 큰 축을 담당하는 지역으로 생태조사 결과 흰꼬리수리, 큰고니, 수달, 수원청개구리 등 10여종의 1, 2급 멸종위기종 및 천연기념물을 포함한 야생생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전력공사는 주민들의 반대에도 345kV 북당진-신탕정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해 소들섬에 고압 송전철탑 건설을 강행하면서, 소들섬을 지켜내기 위한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이에 대규모 철새도래지의 핵심공간으로 다양한 멸종 위기종이 서식하고 있어, 야생생물 서식지를 보전하기 위해 시민들과 시민단체의 요청으로 시작해 우강면 부장리, 신촌리 소들섬 및 삽교호유역 야생생물보호구역 지정이 추진됐다.

이번 야생생물보호구역의 지정은 야생생물들의 서식지 보전을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점과, 민간단체(소들섬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요청으로 시작해 민·관이 함께 이뤄낸 결과다. 야생생물보호구역 지정에 앞서 지난 26일 당진시는 관리위원회를 열고 신규 지정에 관련해 의견도 나눴다.

소들섬의 모습. ⓒ소사모 제공
소들섬의 모습. ⓒ소사모 제공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은 환경부의 감전사 방지 절연체, 조류충돌 개선시설 등 추가적인 철새 보호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협의 의견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주대 어수형 교수는 “구체적인 안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나, 전체적인 틀에서 어떻게 수립되는지 말해줄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질의했고, 이에 환경정책과 김응열 과장은 “용역을 줘서 야생생물을 보전하려면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 알아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전·세종연구원 이은재 책임연구원은 “용역을 주면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충남연구원과 같은 기관을 통해 현안과제로 빨리 실효성 있는 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은 “지정 계획서에 월동기 진입로 차단 및 출입 통제 조치를 한다고 하는데, 어업 활동하는 분들은 따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질의했다.

이에 당진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야생생물보호구역으로 지정시 일체의 출입행위 등 모든 행위가 제약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지만, 기존에 해당 구역에서 이뤄지던 영농행위와 어로행위 등에는 특별한 제한 없이 출입이 가능하다”고 면서 “철새먹이 제공을 위한 볏짚존치사업 등은 농민과의 협의를 바탕으로 추진해 보호구역 지정으로 인한 불편을 방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는 야생생물보호구역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계획을 5월까지 수립하고, 2023년 1월 1일부터 관리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