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 유출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6일 당진군에서는 피해 주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 날 대책위에서는 피해주민 지원 특별법에 의한 피해주민 지원사항과 피해보상 진행사항 등을 설명하고 피해주민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피해주민 대표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책위에서는 피해주민단체 연합회 구성과 수산 분야 보상 지원 협의회 구성 방안에 대하여 수협, 비수산 피해관련업 단체(숙박 등), 피해민 대책위원회 등 3개 단체 임원들이 토론회를 개최했다.


현재 3개 단체는 모두 7788건의 피해발생 신고서를 접수했으며, 단체별로 손해감정법인에 피해조사를 위탁한 후 결과를 토대로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IOPC Fund)에 보상을 청구할 예정이다.


하지만 개별적인 피해보상 청구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통합적인 손해사정 및 보상관련 의견수렴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피해 신고 어민의 대부분이 맨손 어업을 한 바 이와 관련된 피해 근거 자료가 없어 3개 단체는 입증 자료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당진군에서는 3개 단체에 대하여 당진군 피해주민 단체 연합회를 구성할 것을 요청, 농림수산식품부 태안유류피해 보상단에서 추진하는 수산 분야 보상지원 협의회 구성 에 참여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앞으로 군에서는 피해보상 지원 건의를 하여 피해 주민들이 정당한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피해 보상 청구는 현행처럼 민간 차원에서 주도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
당진군청에서 피해주민 대책위원회 회의가 열리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