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홍 근 / 전 도의원 . 당진항발전위원회 공동위원장



지난 7월22일 당진문예의 전당에서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의 개청식과 함께 새로운 경제특구의 청사진이 제시되었다.
그동안 철강 산업단지와 항만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당진에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어 최첨단산업의 한축을 담당해가며 발전될 전망이다.


정부에서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고 추진하는 것은 국내외적으로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의 경쟁력과 성장동력을 제고 하기위한 것이다.
경제자유구역지정이란 일정한 지역을 지정해서 다국적 기업의 고급인력과 자본이 투자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와 같은 특혜를 주고 정책적으로 지원하여 외국의 기업인들이 가장 선호 할수있는 투자환경을 조성 국제경쟁력을 높히는 경제특구사업을 의미하는 것이다.


경제자유구역사업은 세계와의 경쟁이다. 선두에 있는 상전벽해에서 기적을 일궈내 세계경제 중심지로 부각된 중국 상해 푸동신구와 온통 모래뿐인 중동의 아랍 에미르트, 그중에서도 가장 외진 어촌마을에 환상적인 인공섬 타운을 건설, 세계의 금융허브로 부상하고 있는 두바이 등과 같이 도시발전이 천지가 개벽하고 있는듯한 세계의 굴지 무역도시들과 경쟁에서 이를 능가할 수 있는 최첨단 경제특구가 아니 되고서는 국제경쟁에서 성공 할수 없기 때문에 최상의 투자환경이 제공 될수 있는 명품경제특구 건설을 우리는 해내야한다.

 

바로 황해경제자유구역 건설사업의 추진이다.
본 사업의 추진계획을 조명해보며 이에 따른 지역의 발전과제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황해경제자유구역사업계획과 전망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사업규모를 보면 기존의 ① 인천경제자유구역(인천광역시) ② 부산 진해경제자유구역(부산광역시. 경상남도) ③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전라남도. 경상남도)이 사업추진 중에 있으며 추가로 ④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전라북도) ⑤ 대구 경북경제자유구역(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그리고 ⑥ 황해경제자유구역(충청남도. 경기도)이 있다.
이중 황해경제자유구역이 유일하게 충청권의 경제자유구역으로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황해경제자유구역의 추진사업계획에 의하면 충남3곳과 경기2곳 등 5개지구로구성 되어있으며 지상에 보도된 바와 같이 충남의 당진군 송악지구(상업, 국제 업무중심 센타, 면적 1,302만9천㎡). 아산시 인주지구 (첨단산업. 관광. 위락, 면적 1302만5천㎡) 서산시 지곡지구(자동차 크러스터 면적 354만3천㎡)와 경기도의 평택시 포승지구(국제비즈니스 면적 2014만8천㎡). 화성시 향남지구(전자정보, 바이오산업, 면적 530만6천㎡)의 총면적 5천505만1천㎡(1,665만평)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사업추진은 향후 2025년까지 18년간 3단계로 개발되어 총예산 7조4천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생산유발효과만도 45조에 달하며 28만여 명의 고용창출과 9만6천여세대 23만여 명에 달하는 이주 인구가 유입될 전망이다.

●또한 황해경제자유구역의 중심센터인 당진청에는 129명(충남64명.경 기65명)의 공무원이 근무하며 경제자유구역내의 첨단산업. 국제물류. 관광. 복합주거단지. 연구단지등을 조성하는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국제무역의 중심지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게 될 송악지구 자체로도 1조4천647억원이 투입되어 국제업무. 첨단산업. 자동차부품산업. 국제물류. 비즈니스사업. 주거복합도시(인구3~5만 도시형성)의 기능을 담당함으로서 당진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그리고 향후 황해경제자유구역은 당진. 평택항의 항만 여건을 활용 동북아최첨단산업의 중심지로 대수출 물류전진기지로 발전될 것이다.


지역의 발전 과제

1. 사회적 합의가 선행 연계되어야 한다.

현실적인 문제로 높은 부동산값, 높은 임금인상률에 노사분규, 인프라의 열악, 높은 생산비용 등의 탓에 한국이 매력을 잃어가고 있는 점들이 있다. 사회적 합의와 여건조성이 선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일례로 개청식이 있던 날 경기 포승지구주민 600여명이 경제자유구역지정 결사반대집회를 위해 당진까지 집단으로 이동시위를 행한 사실을 감안해볼 때, 당진지역이라고 해서 강 건너 불구경하듯 대처해서는 아니 될 일이다.


경제자유구역 사업에 대한 이해가 절대부족하므로 사업 추진을 위한보다 광범위한 소통이 필요하다.

2.당면한 시추진의 활성화로 당진발전을 선도해야 한다.

지역의 급속한 도시화. 산업화로 지역성장을 선도할 수 있는 도시기반조성과 인프라가 절대필요한 지역이다. 새로운 경제특구지정의 국제적 기능을 감안해 볼때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의 개청과 함께 당진시 추진의 활성화는 당면한 현실 극복의 문제인 것이다.


추진상 일시나마 답보 상태에 있는 시추진노력이 이유야 어디에 있든 새로운 정진이 필요한 중요한 시점이다. 지역의 양적인 성장과 발전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의 구조적 변화가 능동적으로 수반되지 않고서는 지역성장의 순기능보다도 오히려 건전한 도시발전에 역기능이 우려됨은 자명한 이치이다.

3. 지역 문화유산의 보존에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

급성장되는 산업화 이면에는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가치관이 무뎌지고 이질적인 사회구조가 형성되며 지역의 공동체의식이 약화되는 역현상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산업화의 물결에 자칫 소멸될 수 있는 선인들이 물여준 문화유산과 전통문화 그리고 지역의 잠재유적들을 발굴하고 소중하게 보존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철저하게 강구되어 지역의 문화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오래도록 지역에서 살면서 향토문화와 전통을 지켜온 사람들이 아니고서는 해낼 수 없는 지역민의 몫이라는 점에서, 향토문화단체들을 중심으로 우리지역의 정신문화와 문화유산을 사랑하는 모든분들의 관심과 사명에 달려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이를 지킬줄 아는 파수꾼의 역할 또한 우리의 몫이 아니겠는가? 체계적인 관리의 선행은 당진 문화의 질을 높혀 줄것이다.
이상과 같이 경제자유구역의 지정과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의 개청은 산업도시로 성장되고 있는 우리지역을 세계속의 경제특구중심센터 국제 무역도시로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에 당진의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기대하면서 지방자치시대의 지역과제가 해결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