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란 인체의 건강문제와 다를 바 없어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법이다.


대도시로 성큼 다가서고 있는 당진군으로서는 무엇보다 먼저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에 이르렀다. 바로 지금 작은 것에서부터 하나하나 면밀히 분석하고 검토해서 고칠 것은 고쳐나가야 앞으로 대도시가 되었을 때 후회하지 않게 될 것이다. 만약 지금 시점에서 이점을 등한시하거나 이점에 추호의 흐트러짐이라도 있어서는 그리 머지않아서 크게 후회하게 될 것이 자명한 일이다.


당진군과 관련부서 그리고 관련 담당자는 이점을 명심하고 업무수행에 만전을 기하여야 할 것이며, 당진군민 스스로도 이점을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국회 지식경제위의 민주당 김재균 의원이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국감자료를 보면 대기환경보전법이 정한 배출허용기준을 발전사들이 상습적으로 초과해서 질소산화물 등 각종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07년부터 현재에 이르는 3년간 전국에 있는 5개발전사가 초과 배출한 오염물질은 황산화물 409톤, 먼지 3톤으로 환경관리공단이 부과한 초과부과금이 9억2천3백만 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당진의 동서발전이 초과 배출한 황산화물과 먼지의 양이 5.5톤이 넘게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성비의 주요 원인인 질소산화물 배출에서도 설계보증농도가 50ppm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58-87ppm이 배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더하고 있다. 2006년부터 2007년까지 902억 원을 들였다는 동서발전이 군민들에게 배출량을 속여 온 셈이니 분노를 살 만하다.


질소산화물은 산성비와 오존층 파괴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하여 정부에서는 대기환경보존법으로 신규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시점이니 군민의 우려와 충격과 분노가 클 수밖에 없다.


동서발전은 향후 9, 10호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는데, 이렇듯 관리 허점을 드러내고서야 군민의 불안만 가중시키게 되니, 먼저 관리에 전력을 다 하여 오염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그리하여 동서발전이 당진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오명을 쓰지 않도록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하고, 실질적으로 당진의 환경 보존에 앞장 서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