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우개선 위한 우선사업 결정 등 역할

당진시는 24일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 위원회’를 발족하고 지역 사회복지사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 했다.

전문가와 공무원 등 14명으로 구성된 처우개선위원회는 오는 2020년 3월까지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처우개선에 필요한 사업을 건의하고 시에서 수립한 처우개선 계획에 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는 처우개선위원회 발족에 앞서 지난해 5월 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와 토론회 등을 진행해 왔다.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6개 분야 1,217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실태조사에서는 지역 내 사회복지기관의 단일임금체계 마련과 처우개선에 대한 시민사회 공감대 형성 등이 제기됐다.

이에 시는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시설운영과 관련된 표준 매뉴얼 제작과 시 보조금 지원 시설 종사자의 호봉상승분 반영, 사회복지법인ㆍ시설종사자 보수교육비 지원 등의 대책을 마련해 검토 중에 있다.

처우개선위원회에서는 시가 마련한 대책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사업별 우선순위 선정과 관련해 자문활동을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처우개선위원회 발족으로 우리지역 사회복지사들의 체계적인 처우개선 방안 마련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한 것처럼 복지사가 행복해야 시민이 행복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복지사들의 처우개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