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박하게 돌아간 8일간의 기록]

라돈 성분이 검출된 대진침대의 매트리스가 당진으로 반입되면서 지역이 발칵 뒤집혔다. 상황이 벌어진 토요일부터 현장에 함께 한 당진신문에서 파악한 진행상황을 일자별로 정리해 보았다.

●6월 14일(목) - 동부항만 야적장 낙점
국무조정실, 원자력 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평택지방해양수산청 그리고 대진침대 관계자들은 동부당진항만운영에 오후 3시 경부터 모여 회의를 진행했다. 사전에 매트리스 수집장소를 물색하고 동부당진항만운영(주)가 운영하는 고철 야적장을 낙점했다. 회의에서 매트리스 반입과 관련한 필요사항을 확인했다.

●6월 15일(금) - 라돈매트리스 첩보 입수
당진시가 라돈매트리스 첩보를 입수하고 상황파악에 나섰다. 이 시간이 오전이다. 현장에서 만난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금요일 오후 2시 최종 결정돼 급박하게 진행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동부항만 역시 이 날 대진과 계약서를 작성하고 16일부터 두달간 부지 대부계약을 맺었다.
한편 이 과정에서 정부의 공식적인 문서는 당진시를 패싱하고 평택지방해양수산청과 동부항만주식회사에게만 전달됐다. 고철 야적장의 사용은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의 허가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당진시가 원안위가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한 것은 15일 오후였다. 당진시가 전화를 통해 항의하자 원안위는 오후 5시 30분 경 당진시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당진시는 문제를 제기했지만 원안위는 라돈 메트리스의 안전한 관리만을 강조했을 뿐이다.

●6월 16일(토) - 라돈매트리스 반입 시작

6월16일(토) 라돈매트리스를 당진에 하차한 우체국 택배 차량들.
6월16일(토) 라돈매트리스를 당진에 하차한 우체국 택배 차량들.
매트리스에서 떨어져 나와 야적장 바닥을 돌아다니고 있는 쪽지.
매트리스에서 떨어져 나와 야적장 바닥을 돌아다니고 있는 쪽지.

우체국 택배를 이용한 라돈매트리스의 반입이 시작됐다. 39번 국도부터 보이기 시작한 우체국 차량은 동부고대부두의 고철야적장에 쌓이기 시작했다. 차량들은 매트리스를 내려놓은 후 장소를 이동해 차량과 운전자의 잔존 방사능을 검사했다. 오전 원안위 측은 고대1리 주민들 중 일부에게 관련 사실을 고지하고 주민설명회를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참여한 인물은 거의 없다. 라돈 매트리스 당진 반입 사실이 순식간에 확산됐고 주민들은 16일(토) 저녁에 마을 긴급 총회를 실시했다.

●6월 17일(일) - 주민 천막농성 시작

6월 17일(일) 주민들이 천막 농성에 들어간 첫날 모습
6월 17일(일) 주민들이 천막 농성에 들어간 첫날 모습

주민들이 고철 야적장의 입구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결국 당진으로 들어오지 못한 메트리스는 대진침대의 본사가 있는 천안으로 발길을 돌렸다. 이 날부터 언론의 주목을 더 크게 받았다. 중앙언론은 라돈 매트리스가 집결지인 당진시 주민의 반대에 가로막혔다는 사실을 중심으로 보도를 시작했다. 당진신문은 국무조정실이나 원안위가 당진시는 물론 주민들에게 어떤 공식적인 사전 통보도 없이 강행한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오후 7시부터 기사화했다.

●6월 18일(월) - 대책위 대책회의  열려

주민들이 걸어 놓은 현수막.
주민들이 걸어 놓은 현수막.
침대야적장으로 변해버린 고철야적장.
침대야적장으로 변해버린 고철야적장.

고대1리 주민들을 중심으로 농성이 지속됐다. 언론들 역시 줄을 이어 현장을 찾았다. 오후 2시 송악읍이장단협의회는 회의를 열고 ‘침대 전량 반출 입장’을 정리했다. 한편 이 날 가칭 당진시 라돈침대 범시민대책위(이하 당진라돈침대대책위)의 1차 회의가 열렸다.

●6월 19일(화) - 국무조정실장 사과

6월 19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에게  주민들이 항의하고 있다.
6월 19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에게 주민들이 항의하고 있다.
6월 19일 회의에 참석한 국무조정실장, 어기구 의원, 김홍장 시장
6월 19일 회의에 참석한 국무조정실장, 어기구 의원, 김홍장 시장

국무조정실장이 현장을 찾았다. 원안위 위원장도 함께 한 자리에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추가 반입은 더 이상 없으니, 연로한 주민들이 농성을 풀기를 바랐다. 또한 홍 실장은 당진시나 주민들과 사전 협의 없이 진행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당진현장 해체에 대한 미련은 버리지 않아 주민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6월 20일(수) - 라돈매트리스 대진본사로 이송 협의
주민들은 현장 해체의 미련을 버리지 않는 정부의 태도를 보며 천막농성을 풀지 않았다. 하지만 대책을 스스로 풀기 위해 대진본사를 방문했다. 대진본사를 찾은 지역 주민 대표 2명은 대진본사 주요 관계자와 논의 한 후 △대진본사 추가 매트리스 반입 중지 △당진 적재 매트리스 대진본사 이송 등을 협의했다. 당진라돈침대대책위 역시 대대적인 확대와 함께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부터 원안위는 방사능 측정을 실시했고, 당진시와 충남도는 매트리스 비닐보호작업을 시작했다.

●6월 21일(목) - 협의내용 서류 보장 협의
현장에는 매트리스 비닐작업이 진행됐다. 원안위 역시 방사능 측정을 계속했다. 이 날 중요했던 것은 대표단이 대진침대 본사 방문으로 협의된 내용의 승인을 결정하는 고대1리 마을총회였다. 오후 5시부터 열린 이번 마을총회에서 결국 협의된 내용이 서류로 보장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었다. 한편 당진라돈침대대책위의 기자회견은 주민들의 보류 요청으로 연기됐다.

●6월 22일(금) - 당진반출 합의서 서명
오후 2시부터 대진침대 본사에서 주민대표단, 대진침대, 국무조정실, 원안위, 당진시가 회의를 벌이고 2시간 50분이 지난 4시 50분 최종 이행협의서에 서명했다. 주민들은 오후 6시 마을총회를 열고 이행협의서에 동의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