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간 성과 공유하고 발전방안 모색

당진시는 올해 1월부터 진행된 평생학습마을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평생학습마을 협의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27일 실시했다.

평생학습마을은 주민 스스로 마을 배움터를 조성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및 개발해 운영함으로써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마을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학습 공동체 형성과 사회적 통합증진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특히 올해는 운영 5년 차를 맞아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시내권과 거리가 먼 마을을 중심으로 43곳을 평생학습마을로 선정해 평생교육 저변 확대에 힘써 왔다.

27일 진행된 역량강화교육에서는 마을활동가이자 사회적 협동조합 ‘공동체세움’의 복권승 이사를 초빙해 ‘평생학습과 마을공동체’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복 이사는 예산군과 청양군 등의 평생학습마을 운영 사례와 경험을 공유해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시 관계자는 “평생학습마을 사업은 주민들이 주도해 1년 동안 운영하는 사업”이라며 “평생학습을 통해 마을이 공동체를 형성하고 지방분권 시대에 어울리는 작은 단위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마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생학습마을 운영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당진시청 평생교육새마을과(☎041-350-374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