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 당진 전기로 내달 중순 가동 중단

동부제철 당진 전기로 및 열연공장이 이르면 다음달 중순께 가동을 중단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동부제철은 채권단과의 경영 정상화 MOU 체결에 따라 당진 전기로 및 열연공장을 내달 15일 전후로 가동을 중단할 예정다.
지난 2009년 준공한 당진공장은 총 1조5000억원이 투입됐으며 철스크랩(고철)을 원료로 사용해 쇳물과 연간 300만t 규모의 열연강판, 170만t 규모의 냉연강판, 87만t 규모의 아연도금강판, 25만t 규모의 석도강판을 제조해 왔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철강경기 침체와 함께 중국이 생산량을 늘리면서 구조적인 공급과잉에 빠져 채산성을 맞추지 못하고 경영난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됐다.
채권단은 이미 자율협약 체결 과정에서 전기로 및 열연공장의 가동을 멈추는 것이 낫다는 결론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동부제철은 지난 10월부터 일본에서 들여오는 철스크랩의 신규 계약을 중단하고, 이번 달 외부판매를 위한 주문도 받지 않는 등 가동을 중단 사전 준비에 들어갔다.
현재 동부제철은 당진 전기로 중단을 앞두고 포스코와 현대제철과 열연공급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채권단과의 자율협약은 2018년까지 진행된다. 현재 채권단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총 3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했으며 내년에도 2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