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희 도의원, 가정과 일이 양립하는 여성 정책 추진 촉구
여성과 남성의 육아 부담 해소 방안 강구

충남지역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한 정책과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회 진출 여성 증가에 따른 출산율 저하 문제를 국가에만 떠넘기지 말고 자치단체가 선도적으로 담론을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남도의회 정정희 의원(비례)은 18일 도 여성정책관실 행정사무감사에서 “맞벌이 부부를 위한 정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정 의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도내 사회 진출 여성은 총 50만1천명이다. 지난해 여성 사회 진출 인구가 48만4천명인 점을 고려할 때 약 1만7천명이 더 늘어난 수치다. 이 중 맞벌이 부부가 50% 이상 차지할 것으로 정 의원은 추정했다. 문제는 이런 맞벌이 부부 등이 출산을 꺼리고 있다는 점이다.
정 의원은 “실제 한 통계에 따르면 여성들이 출산을 꺼리는 가장 큰 이유로 직장 문제를 꼽았다”며 “맞벌이를 해야 하는 젊은 층이 육아를 걱정하면서 출산율마저 급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게 정 의원의 분석이다. 지난해 충남지역 출산율이 평균 1.57명에 그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정 의원은 “저 출산 고령화 시대에 사회적 구조에 따른 취업이 늦어짐에 따라 결혼 시기도 늦춰지고 있다”며 “결혼 후 육아 등 경력 단절로 인해 직장과 일을 양립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여전히 충남의 출산율은 저조하다”며 “선진국과 비교할 때 국가적으로는 상당히 적은 수치다. 젊은 층과 맞벌이부부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