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립박물관, 조건부로 사업 추진 결정

김홍장 시장, 전문가 초빙 간담회 개최
사업규모, 건립시기 등 사업수정 예고

논란의 당진시립박물관이 결국 철저한 사업검토와 준비절차라는 조건부 사업 추진으로 가닥을 잡게 됐다. 지난 19일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김홍장 시장이 직접 진행한 간담회서 이러한 내용이 도출됐는데, 세부적 사업규모, 건립시기, 부지선정에 이르기까지 전반위에 걸친 대대적 수정·보완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선 5기 이철환 前당진시장 아래 2010년 11월 박물관의 필요성이 부각되어 사업 계획이 수립되어온 ‘당진시립박물관’은 현재 사업비 166억원, 면천면 성하리 143-1번지외 5필지에 2016년 준공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3차례에 걸친 세부계획 변경, 진입도로 미확보, 사전 타당성 분석 미이행, 민영근 전 당진문화원장의 기증의향유물 논란 등 갖가지 문제들로 몸살을 앓아왔고 특히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 당진시의회 시정 질문에 나선 편명희 의원, 황선숙 의원은 위 내용들을 포함해 집행부의 당진시립박물관의 행정 절차를 크게 비판했다.
사회단체와 일각에서는 사업을 전면 백지화시켜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었고 면천면민들은 크게 반발했다.                   
이에 김홍장 당진시장은 시립박물관 사업의 진행 여부를 판단하는 간담회 자리를 마련, 해당 부서 관계자, 인효식 의원, 정상영 의원, 박장화 의원, 황선숙 의원, 유종인 당진문화원장, 문옥배 당진문화재단 사무처장, 신완순 당진시개발위원회 사무국장, 오수권 면천면 개발위원장, 이권배 면천읍성 복원추진위원장, 유재석 삼웅2리 이장, 홍여선 당진언론인협회장, 손진동 당진투데이 취재국장, 이종호 당진문화연대회장, 조상연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국장 등을 초청했다.
경직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날의 간담회에서는 박물관 건립의 필요성은 모두 인정하고 있었다는 점이 빠른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힘을 실었다.
기존 시립박물관 추진에 문제점을 제기하며 보류 입장을 전했던 당진문화연대는 이종호 회장은 “박물관을 일단 짓고 보자는 식은 제고해야 하며, 박물관 운영의 현실적 재정감당, 장기적 관점의 박물관 건립 사업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는 조건부 찬성의 입장을 밝혔다.
면천면민 대표자로 참석한 유재석 이장, 오수권 개발위원장, 이권배 위원장 등 역시 △박물관 설립의 필요성 △행정의 신뢰성, 책임의 문제 △인근 문화재, 지역자원 활용을 통한 박물관 활성화 방안 등을 밝히며 시립박물관 추진을 주장했다. 
이외 대부분의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은 조건부 사업추진의 뜻을 함께 했는데 유종인 문화원장은 “사업의 여부는 결국 신뢰성의 문제로써 전임 시장이 추진한 사업을 신임 시장이 일언지하로 바꾼다면 행정적 문제는 없을지라도 시민들의 불만을 낳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서두르지 않고 깊이 있는 논의를 해야하지 않겠냐”고 전했다.
문옥배 문화재단 사무국장은 “기존 합덕수리박물관,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과 함께 연계해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 총괄적으로 박물관들의 활기를 되찾아야할 것”이라며 “유물 확보, 재정, 컨텐츠 개발 등 각고의 노력을 위한 충분한 준비기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이외 그동안 접근성의 어려움이 존재했던 당진시립박물관의 부지가 변경될 가능성도 나타났다.
오수권 면천면 개발위원장은 “현재 면천읍성 복원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 안에 박물관을 추진하면 어떻겠냐고 이전 건의했으나 문화재보호법상 안된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고 이를 확인한 김홍장 당진시장은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해 경관, 미관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읍성 내 박물관을 건립 방안을 마련해보겠다. 실무담당자들은 안된다는 선입견 아래에서는 어떤 일도 할 수 없다는 점을 알아두길 바란다”고 전했다.
결국 간담회를 통해 사업추진이 결정된 당진시립박물관, 앞으로 건립시기, 부지선정, 규모, 유물 및 콘텐츠 등 앞으로의 사업수립, 집행부의 투명한 정보공개가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