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행정으로 남을 것인가, 소통의 공간 될 것인가
분소형 시장실, 조성 및 부대설비공사비 4,000만원
기존 소통창구 존재함에도 공사추진… 그 이유는?

김홍장 당진시장의 공약사항이었던 시장실 1층 이전이 비용 문제로 철회된 이후 분소형 시장실 공사가 추진되고 있다. 설치를 위한 예산만 4,000만원, 일각에선 예산낭비를 자초하고 있다는 비난과 시장과 시민의 새로운 소통창구가 될 것이라는 여론이 상반되고 있다.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한 김홍장 시장은 6.4지방선거 당시 시장실 1층 이전을 공약사항을 내걸었었다. 이는 기존 7층에 위치한 시장실을 1층으로 옮겨 상징적으로 시민과 함께 하겠다는 표명이자 의지였다.
그러나 당선 이후 과다 예산 문제가 불거졌고, 타협안으로 분소형 시장실을 1층에 설치해 시민과 가감 없는 대화의 장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변경,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분소형 시장실은 기존 당진시청사 1층의 민원휴게실 공간에 위치해 있으며, 44㎡ 규모, 4천만 원의 예산이 투입되었다. 이외 의자, 테이블 등 기타품목은 비용에서 제외됐는데 예산 과다를 우려한 김 시장이 직접 “기존의 가구들을 재활용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러한 분소형 시장실이 자칫 전시행정으로 남을 수 있다는 점이다. 김 시장은 분소형 시장실을 통해 시민과의 대화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미 기존의 전자민원 상담민원 신청, 제안모집안내 등을 통한 공모?실시제안 등 소통창구는 분명 존재하고 있기 때문. 또한 국민신문고를 통해 각종 민원들과 제안이 처리되고 있으므로 분소형 시장실의 필요성이 매우 낮아지는 부분이다.    
이와 함께 당진시는 분소형 시장실 운영과 관련해 지난달 20일부터 29일까지 운영횟수, 운영요일 등의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했지만, 이마저 참여자가 매우 저조했고 총 191명에 불과했다.
설치의 필요성, 시민들의 반응 역시 저조해 분소형 시장실은 결국 공약이행을 위한 무리한 혈세낭비라는 비난을 피해가지 못하고 있는 것. 
현재 당진시는 분소형 시장실의 운영계획을 수립하지 않은 상태이나, 당진시민들의 신청을 통해 직접 김 시장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덕연 정무비서실장은 “운영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으나 접수를 통해 시장이 직접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방향을 잡았다”며 “우려가 많으신 부분도 알고 있다. 중요한 점은 김 시장이 소통을 강조하며 낮은 자세로 시민과 함께 소통을 강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분소형 시장실의 준공은 9월말, 정식 운영은 10월 초부터 실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