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이야기 - 배흥섭

꿀풀
생약명 : 하고초(夏枯草)

강한 살균작용과 항염증작용을 가진 하고초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여름에 말라죽는 특성이 있어 夏枯草라고 하였다고 한다.
성분은 염화칼륨, 유산칼륨, 기타 염화나트륨, 철 등 무기염류가 들어있다. 이 밖에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우르솔산, 루틴, 히페로지드, 카페인산, 비타민B, C, K  나무진, 고미질, 탄닌, 알칼로이드, 기름, 정유 등이 들어있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고 간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눈을 밝게 한다. 간열도 내린다.
“간화”란 간의 기운이 극단적으로 항진되어 간자체 기능의 균형이 깨어져 온병증으로 흔히 안면 홍조, 눈의 충혈 및 통증, 두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며 입이 쓰고 분노를 잘 일으킨다. 또한 혀의 양쪽 가장자리와 혀끝이 붉고, 혹은 피를 토한다. 명나라 때의 명의 “누영”은 눈의 통증 중 특히 밤에 눈의 통증이 심할 때 신기할 만큼 큰 효과가 있다고 했다.

소염 및 살균작용이 있다.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약효가 강하다. 적리균, 장티푸스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용혈성 연쇄상구균 등이 인체내에서 활동하지 못하도록 억제 하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유선염, 구내염, 간염, 급성 황달성 간염 등에 쓰인다.

이뇨작용이 있다.
이뇨제로서의 유효성분은 꿀풀에 들어 있는 우르솔산이다. 신장염, 방광염, 부종 등으로 인한 부기를 이뇨작용을 통해 가라 앉히는데 쓴다.

응어리를 풀어준다
특히 나력(경부 임파선 결핵)이나 마도창(경부나 액와의 나력)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 영유(단순성 갑상선종)를 풀며, 항암작용도 한다. 쥐를 실험한 결과로는 자궁경부암에 치료 효과가 큰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물론 폐결핵, 이하선염, 가래, 기침, 편도선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

고혈압에도 좋다.
단순하게 혈압의 수치만을 떨어 뜨리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에 수반되는 여러 증세들도 경감 시킨다.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소화불량에 좋고, 장관의 연동운동을 강화 시킨다.

더위를 물리친다.
여름을 타는 병인 “주하병”을 다스리며, 신경불안을 진정 시킨다.
주로 림프선에 멍울이 생기거나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에 응용된다. 갑상선이 비대해지거나, 고혈압, 여성의 유선이 중기되어서 생긴 것을 치료하며 눈이 빨개지고 통증이 있으며 밤만 되면 아픈 증상에 응용된다.
또한 오한과 신열, 머리에 헌 데가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간염이나 임파선질환에도 사용한다.
구완와사의 치료
하고초4g, 천남성2g, 방풍4g, 조구등4g을 달여서 물과 술에 타서 취침전에 복용한다.
하고초의 전초를 증류하여 얻은 방향수는 나력, 서류, 목통, 빛을 두려워 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급성 편도선염, 인후동통의 치료에는 신선한 하고초를 80~120g을 달여서 복용한다. 타박상이나 칼에 베인 상처의 치료에는 짓찧은 하고초를 환부에 덮는다.

하고초 저육찜 만들기
재료: 돼지고기(통삼겹살)300g, 두부100g, 파11개, 마늘5쪽, 생강1쪽, 인삼2뿌리, 대추5알, 호두20g, 은행10알, 조림장1kg, 고추40g, 간장1/2컵, 물1컵, 물엿1/4컵, 다진파50g, 다진마늘25g, 다진생강30g.

만드는법
1. 하고초를 물에 깨끗이 하여 준비
2. 삼겹살은 덩어리째 씻어, 파, 마늘, 생강, 하고초와 함께 끓는 물에 넣어 약 30분간 삶아     낸다.
3. 인삼은 깨끗이 씻어 뇌두를 잘라 손질하고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뺀다
4. 두부는 사방2cm크기로 썰어 앞뒤 노릇하게 기름에 지져낸다.
5. 은행은 볶아 속껍질을 벗기고, 호두는 뜨거운 물에 불려 속껍질을 벗긴다.
돼지고기는 성질은 차고 맛은 달고 짜다. 위, 신장, 심장을 보해주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기와 혈을 통하게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